기사 메일전송
[성형외과 시술 제대로 알기]맞춤 코 성형 ‘3D 시뮬레이션·3D 프린팅’ 효과 및 특징은?
  • 기사등록 2022-01-24 12:04:44
기사수정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어, 콧대의 높낮이에 따라 입체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강남 앤드성형외과 최임돈(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표원장은 “이러한 이유로 최근 들어 고전적인 쌍꺼풀 수술 등의 눈 성형만큼 코 성형을 위해 유명한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며, “흔히 코 성형하면 콧대를 높이거나, 연예인 코 성형을 따라 코 모양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아무리 예쁜 연예인 코라 하더라도 시술하는 환자의 얼굴에 맞지 않으면 부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분석을 통한 디자인 계획을 세워 맞춤 코 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맞춤형 코 성형…3D 시뮬레이션 및 3D 프린팅 적용

최근에는 맞춤형 코 성형을 위해 3D 시뮬레이션 및 3D 프린팅을 적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진찰 외에도, 3D CT를 이용해 환자의 코 모양을 3D 시뮬레이션해보고, 이마에서 턱까지 가장 이상적인 라인이 만들어지는 사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최임돈 원장은 “원하는 유명인의 코 사진을 환자의 얼굴과 비교해 3D 분석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유형별 코 성형…맞춤형 적용 가능

가상 수술을 미리 진행해보는 것이나 다름없어, 고난도 코 성형도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어, 코막힘, 비염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 코 성형은 물론 인중 코 성형, 콧볼 축소, 휜 코 성형, 복코 성형, 매부리코 성형 등 유형별 코 성형을 맞춤형으로 적용 가능하다. 


최임돈 원장은 “구축코, 들창코, 찝힌 코, 비중격 손상 등 코 수술 부작용도 코 재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3D 바른 코 성형

특히 코의 전체적인 구조와 비율을 바로 잡을 수 있는 3D 바른 코 성형이 가능해진다. 


3D 바른 코 성형은 해부학적으로 피부와 연골을 분리하고 바른 코의 위치에 재배치한 후 고정하는 수술 방법이다. 


단순히 코를 잡아당겨 높이지 않고 구조물을 충분히 풀어준 뒤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보형물의 위치가 이동하지 않아 유지력이 뛰어나면서 자연스럽다.


◆3D 프린팅 기술…환자 맞춤형 실리콘 제작 

3D 코 성형에서는 수술 케이스에 따라 3D 시뮬레이션 결과에 맞는 환자 맞춤형 실리콘을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해 사용하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코 모양과 디자인에 따라 보형물 크기와 형태를 1:1 맞춤 제작할 수 있고, 표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구조에 맞춰 삽입한다.


코 성형 케이스에 맞춰 연골, 진피, 근막, 보형물 등 다양한 재료도 선택 가능하다. 


최임돈 원장은 “3D 코 성형은 3D 시뮬레이션으로 코 성형 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는 실리콘 보형물을 3D 프린팅해 코 모양에 맞는 맞춤 디자인을 적용하고 개인마다 다른 코의 고민을 해결해준다.”며, “병원 선택 시에는 이러한 기술 관련 노하우를 갖춘 것은 물론, 1:1 원장 직접 전담제, 안전 수술 시스템과 수술 후 세심한 케어 등을 제공하는 잘하는 곳인지 뿐만 아니라 비용, 후기, 전문의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49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제약사이모저모] 노보 노디스크, 한미, 한국BMS 제뉴원사이언스, 한국산텐, 태전, 파멥신, 아벨리노랩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경북과 강원 등 산불피해지역 돕기②…의협, 가톨릭 등 의료계와 연예인들 지원 이어져
  •  기사 이미지 [제약사이모저모]한국화이자, 한국오가논, 노보노디스크, 한국앨러간, 모더나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