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2주 연장 이유는?…주요 현황 및 배경 - 오미크론 변이 확산, 병상확충, 의료인력 회복 등
  • 기사등록 2022-01-01 01:00:39
기사수정

정부가 현재의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주간 연장 시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를 결정한 주요 배경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권덕철장관)에 따르면 12월 4주차부터 확진자 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되며 확진자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고, 병상확충에 따라 병상가동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위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해 1,000명을 초과하는 등 역대 최고 수준이다.
실제 11월초 대비 유행 규모도 2~3배 수준임을 감안할 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구체적인 현황은 다음과 같다.
(표)지난 2주간 병상 확충 현황

◆거리두기 조정 관련 다양한 요소 현황은?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과 병상확보 시간, 경구용 치료제 도입 시기 등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오미크론 변이 빠르게 확산 중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외국의 경우 1달 내외로 우세종화 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영국 등 해외사례와 같이 오미크론의 우세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확산을 최대한 늦추면서 오미크론에 대응한 방역·의료 대응체계 개편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병상확충, 의료인력 회복 및 확충 등
지난 12월 22일 발표한 병상확보 계획에 따른 병상확충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소진된 의료인력의 회복 및 확충을 위해서는 2~3주간의 안정적인 준비기간이 필요한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재유행 가능성 감안해야
거리두기 해제와 안정적인 일상회복의 재개를 위해서는 재유행 가능성을 감안해 충분한 수준까지 유행규모를 낮출 필요가 있다.
유행 증가 시 1달 만에 확진자가 2~3배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수준으로 유행규모를 줄인 후에 일상회복을 단계적으로 재개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충분한 수준…추가적 시간 필요
경구용 치료제 도입이 1월말 이후 가능한 점, 3차 접종 및 청소년 접종 등이 본격화되며 충분한 수준에 이를 때까지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한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현행 거리두기 조치 연장 의견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위해 관계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 논의 등을 거친 결과, 대다수가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는 설명이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병상확충을 위한 시간과 오미크론 변이 확산 대응 필요성을 고려해 현행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3주간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전문가 자문 결과 역시 급격한 거리두기 완화 위험성을 경고하며, 현행 거리두기 유지와 자영업 손실보상 등을 병행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08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