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차 건강보험종합계획’ 속 2022년도 시행계획안…세부 주요추진과제는? - 근골격계 MRI, 근골격계 및 혈관 초음파 등 급여화 -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수가 개선 등
  • 기사등록 2021-12-23 23:13:58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가 지난 22일 2021년 제27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위원장 : 류근혁 2차관)를 개최해 ‘제1차 건강보험종합계획(2019~2023)’에 따른 2022년도 시행계획안을 심의했다.
2022년도 시행계획은 제1차 종합계획에 따른 4차년도 시행계획으로 ▲평생 건강을 뒷받침하는 보장성 강화 ▲의료 질과 환자 중심의 보상 강화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 제고 ▲건강보험의 신뢰 확보 및 미래 대비 강화 등 4대 추진방향과 13개 추진과제, 46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 주요추진과제는 다음과 같다.
◆방향1 : 평생 건강을 뒷받침하는 보장성 강화
내년에는 근골격계 자기공명영상장치(MRI), 근골격계 및 혈관 초음파 등을 급여화하고, 안과‧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의약품 보장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급여화 이후 불필요한 오남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청구량 급증 등 비정상적인 의료이용 경향에 대한 점검한다.
임신과 출산 관련 의료비 경감 지원을 확대하고,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의 수가도 개선한다.
또 국민 의료비 관리 강화를 위해 의료계‧소비자단체 등과 충분히 협의하여 비급여 보고체계를 시행한다.


◆방향2 : 의료 질과 환자 중심의 보상 강화
국가 의료 질 수준과 환자안전 향상을 위한 노력도 지속된다.
야간에도 적정한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간호사 야간근무에 대한 보상(야간간호료 및 야간전담간호사관리료) 기관을 확대하고, 간호 등급제도 현재 병상 기준에서 실제 환자 기준으로 개편을 검토한다.
심뇌혈관 질환 환자에 대해 적시에 최선의 진료 제공을 위해 권역 및 지역심뇌혈관센터 간 연계를 강화(권역 및 지역 심뇌혈관센터 간 환자 통합평가, 응급진료 및 회송 등을 적절히 진행한 경우 성과와 연계한 보상을 제공하는 방안 등)하는 시범사업을 검토한다.
또 1형 당뇨병 환자의 의료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연속혈당측정검사 급여 적용을 검토한다.


◆방향3 :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 제고
건강보험 재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2023년도에도 정부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정부 지원 기준 명확화 등을 위해 발의되어 있는 법률 개정을 지원한다.
실손보험과 연계한 정책 추진을 위해 현재 발의되어 있는 관련 법률 개정안(국민건강보험법–보험업법 연계 발의, 정부안) 국회 심의도 지원하고, 개정안 통과 후 보건복지부–금융위원회 공동 시행령 제정을 추진한다.


◆방향4 : 건강보험의 신뢰 확보 및 미래 대비 강화
보다 신뢰받고 공평한 건강보험제도 운영을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내년에 예정된 소득 중심의 2단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위해 법령 개정안 마련, 시스템 개편 등에 만전을 기하고, 개편 이후 보험료 부과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국민 인식조사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 계정 및 분석 센터를 확충해 대기시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제1차 건강보험종합계획의 2022년도 시행계획은 건정심 심의 결과를 토대로 계획을 확정, 국회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2022년 시행계획(안)은 2020년도 시행계획에 대한 전문기관의 평가결과를 반영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90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