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18일부터 거리두기 강화…종교시설의 정규 종교활동 인원 축소 등 종교행사 기준 강화 - 사적모임 범위내(4인) 가능 등
  • 기사등록 2021-12-18 00:52:07
기사수정

종교시설 방역수칙 강화방안도 거리두기 강화조치와 동일하게 12월 18일(토)부터 2022년 1월 2일(일)까지 16일간 시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지난 16일 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 종교계 등과 논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종교계는 위중증환자 및 사망자의 급증으로 의료대응 역량 한계치를 초과하고,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여러 지역으로 전파되는 점 등을 고려해 종교시설의 방역조치 강화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다”며, “정규 종교활동의 인원 축소, 소모임과 행사 기준을 강화하여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규 종교활동
미사·법회·예배·시일식 등 정규 종교활동 참여인원 변화는 다음과 같다.
▲현재 상황
△접종 여부 관계없이 참여자를 구성하는 경우 수용인원의 50%, △접종완료자 등(접종완료자 등은 ‘접종완료자, PCR음성자, 18세이하, 완치자, 불가피한 접종불가자)으로 구성하는 경우 100% 가능했다.
▲주요 변경 내용
앞으로는 △접종 여부 관계없이 참여자를 구성하는 경우, 수용인원의 30%까지 허용하되 최대 299인까지 참여하도록 인원을 축소한다. △접종완료자만[2차접종 후 14일∼6개월(180일) 또는 3차접종자]으로 구성하는 경우 수용인원의 70%까지 참석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또 현재와 같이 마스크 상시 착용 등의 기본방역수칙은 계속 적용된다.


◆소모임(성경/경전공부, 구역예배, 선교나 행사를 위한 준비모임 등)
강화된 사적모임 범위까지로 종교 소모임 인원도 적용된다.
▲현재 상황
현재 접종완료자로만 운영하는 경우 사적모임 범위(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까지 가능하다.
▲주요 변경 내용
앞으로는 접종완료자로만 운영하는 경우 4인(전국)까지로 축소된다.
또 현재와 동일하게 소모임은 종교시설 내로 한정하며, 취식금지, 통성기도 등 금지 적용도 지속된다.


◆행사(기도회, 수련회, 부흥회 등 종교행사)
강화된 행사·집회 규정이 종교행사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현재 상황
현재 100명 미만 행사는 접종자·미접종자 구분없이 가능하고, 100명 이상인 경우 접종완료자 등(접종완료자, 미접종자 중 PCR 음성자, 18세 이하, 완치자, 불가피한 접종불가자 등)으로만 구성해 499명까지 가능하다.
▲주요 변경 내용
앞으로는 50명 미만인 경우 접종자·미접종자 구분없이 가능하며, 50명 이상인 경우에는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해 299명까지 가능하도록 인원기준이 축소된다.


◆성가대·찬양팀 등
이외에도 현재 성가대·찬양팀은 접종완료자로만 구성해야 운영이 가능하다.
활동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하는 수칙은 앞으로도 계속 적용된다.
또 현재 종교시설 내 음식섭취 등 마스크를 벗도록 하는 행위 금지, 큰소리로 함께 기도·암송하는 등 비말이 많이 발생하는 행위의 금지도 앞으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문체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된 종교시설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철저하게 이행되도록 문체부-지자체 합동 종교시설 현장점검 강화, 종교계 방역협조 소통 확대 등 방역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8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