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14일 병원계 이모저모③] 세브란스, 서울대, 성빈센트, 일산백, 일산차병원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2-14 23:36:36
기사수정

12월 1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가수 임영웅 씨 팬클럽 ‘영웅시대 밴드’, 세브란스병원에 1천만 원 기부
가수 임영웅 씨의 팬클럽 ‘영웅시대 밴드’가 지난 13일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에 어려움을 겪는 환아를 위해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에는 영웅시대 밴드 나눔모임 회원들이 참여했다. 회원들은 기부금을 전달하며 “임영웅 씨가 소외받는 소아·청소년에게관심이 많아 여기에 맞춰 기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소아·청소년환자들의 치료비와 아이 간호로 소득 활동을 할 수 없는 가족들의 생계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영웅시대밴드는 2020년 6월부터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그동안 기부 금액은 4,076만 원이다. 현재까지 총 10명의 환자에게 희망을 전달했다.
최근에는 폐 이식을 앞두고 장기 입원 중인 환아를 대상으로 치료비를 지원했다. 또 방글라데시 소아의 경우 보호자의 소득만으로 치료비는 물론 생활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기부금으로 계속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임영웅씨 팬클럽은 “연예인을 응원하는 팬클럽을 넘어서 소외 계층을 돕는 따듯한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 기부를 진행하고 있다”며, “훈훈한 연말 만들기는 물론 지속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팬클럽이 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어린이병원 ‘척수이형성증 공개강좌’개최
서울대어린이병원 척수이형성증 클리닉팀이 지난 4일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제12회 척수이형성증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화상 강좌로 진행됐다.
척수이형성증은 신경계 발생 과정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선천성 신경계 질환이다. 이 질환은 하지의 운동기능이나 감각기능 저하, 대소변기능의 이상, 골격 변형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수술을 담당하는 신경외과뿐 아니라 재활의학과, 비뇨의학과, 외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진료과의 지속적인 협진이 필수적이다. 특히 그 과정에서 의료진 간의 원활한 소통과 보호자의 이해와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척수이형성증 클리닉팀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질환인 ‘척수이형성증’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도움을 주고, 의료진과 보호자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공개강좌를 마련했다.
연자로 참여한 김경현(신경외과)교수는 “보다 손쉬운 참여 방법으로 인해 대면으로 진행했던 예년보다 많은 수의 환자와 보호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며, “환자와 보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의 내용과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점을 해소하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최근 개최된 202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간호부와 PI팀으로 구성된 ‘FMEA활동팀’이 입원환자 낙상예방 FMEA 활동을 주제로 한 연구가 학술적 가치와 기여도가 인정돼 이뤄졌다.

‘FMEA활동팀’은 FMEA(Failure Mode Effect Analysis) 방법론을 이용해 병원 내에서 환자에게 위해를 초래하는 낙상의 위험 요인을 찾아 개선하고, 간호사 및 환자 인식 강화, 낙상 보고기구 확대 적용, 환경 개선 등 환자의 신체적 손상(상해율)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낙상 예방 활동을 했다.


◆일산백병원 ‘2026 비전선포식’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14일 병원 대강당에서 ‘2026 비전선포식’을 개최, 새롭게 정립한 미션과 비전을 공포했다.
새로운 미션으로는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구현하여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로 설정, 일산백병원이 지향하는 중심 가치로 삼았다.
비전으로는 ‘진료·환자중심·연구교육·구성원’ 4가지를 기반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으로는 ▲진료 '경기 서북부 최고의 진료역량을 갖춘 병원' ▲환자중심 '환자를 존중하고 공감하여 환자가 만족하는 병원' ▲연구교육 '혁신적인 연구로 의학발전을 이끌고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병원' ▲구성원 '소통과 신뢰를 통해 구성원의 목표를 달성하는 병원'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인 비전 실행방안도 세웠다.
이성순 원장은 “병원 구성원들이 생각하고 공감 할 수 있는 가치와 목표를 가장 큰 원칙으로 삼아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수립했다”며, “새롭게 마련한 비전은 올바른 길로 안내하는 이정표가 될 뿐만 아니라, 존재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모든 구성원이 힘을 합쳐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일산차병원, 수호천사기금으로 고양시 취약계층에 김장김치 나눔행사
차 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원장 강중구)이 1,000kg의 김장김치를 마련해 고양시 흰돌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한 김장김치는 2021년 한 해 동안 일산차병원 임직원 중 자발적으로 매달 급여의 일부를 기부하는 수호천사기금 회원들이 조성한 후원금으로 마련됐다.
강중구 병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 속에서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및 봉사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7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