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년 기초연구사업 2조 14억원 지원 …전년대비 2,107억원 증가 - 과기정통부, 젊은 연구자 지원 확대, 학제 간 공동 연구 지원 강화 등
  • 기사등록 2021-12-05 00:29:16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가 ‘2022년도 기초연구사업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2022년신규과제 공모를 시작한다.
2022년에는 개인연구 1조 6,283억원, 집단연구 3,730억원 등 교육부 기초연구사업 예산을 포함해 2017년 대비 2배 이상 확대된 2.55조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2022년도 정부(안) 기준이며, 국회 예산 심의 이후 달라질 수 있다.

2022년도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의 주요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젊은 연구자 지원 확대…안정적인 초기 연구 환경 조성
우선, 올해 처음 시작한 우수한 박사후연구원 및 비전임교원을 지원하는 ‘세종과학펠로우십’과 젊은 전임교원 대상인 ‘우수신진연구’ 사업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또 연구를 처음 시작하는 신임 전임교원들은 연구경력이 짧아 경쟁형 과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고려해 ▲생애첫연구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2023년에는 연구를 시작하고 싶은 신임전임교원의 대부분이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 첫 연구에 대한 보편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보장한다.
▲평가 제도를 개선해 연구실적과 경력이 아닌 연구자의 연구의지와 연구계획의 창의‧도전성 중심으로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기술변화, 사회문제 대응 등 위한 학제 간 공동연구 지원 강화
이공분야와 인문‧사회 분야 등 초학제간 분야를 지원하는 ‘융합분야 선도연구센터(Convergence Research Center*)’의 지원을 강화해 2021년에는 신규과제를 선정하지 않았지만 올해는 3개 내외의 신규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 학문분야별 대표학회와 연구자 중심으로 연구 환경 변화, 사회적 이슈 등을 고려해 도출한 연구주제(키워드)를 활용해 ‘융합형 기초연구실’로 중점 지원한다. (20개 내외)


◆학문분야별 특성 반영, 기초연구지원 전 학문분야로 확대
대표학회 등 연구현장이 주도해 사업규모와 포트폴리오를 설계한 학문분야별 지원체계를 전 분야에 확대 적용한다.
각 학문분야는 연구 환경 변화, 연구규모 등을 고려해 분야별 특성에 맞게 세부사업 규모를 조정했고, 자세한 내용은 신청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장 의견 반영한 제도개선…연구자 중심 연구 환경 조성
세종과학펠로우십의 경우, 연구자가 주관연구기관 없이 과제를 신청하고 선정됐을 때 30일 이내에 주관연구기관을 확정해야했다.
2022년부터는 선정 후 6개월 이내에 주관연구기관을 확정하면 되도록 유예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또 세종과학펠로우십의 연구기간 각 단계별(3+2, 2단계)로 6개월 이내, 최대 1년이 가능했던 해외파견 연구기간을 단계 구분 없이 1년 동안 가능하도록 변경한다. (2021년 신규과제 선정자도 적용)

이와 함께 기초연구사업 수행 시, 연구 수행포기 정당한 사유에 포함되지 않아 제재를 받았던 다양한 불가피한 사례들을 검토하기 위해 특별평가를 신설하고, 이를 통해 과제를 중단한 연구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최근 이슈가 되는 미성년 저자 및 특수관계자(배우자, 직계 존‧비속)의 과제 참여 관련하여 검토 대상을 확대하고 승인 절차를 보완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또 우수 연구자의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출산‧육아휴직 시, 사업의 신청 자격 기간을 연장(신진/생애첫/재도약연구)할 예정이다.
(표)신진/생애첫/재도약연구 지원 대상

◆신규과제 공모내용과 추진일정
2022년도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 신규과제 공모내용과 추진일정은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집단연구지원사업

개인기초연구 사업(기본연구 제외)은 11월 26일~12월6일, 집단연구사업은 11월 26일~2022년 1월 28일까지 접수를 마감한다.
선정평가를 통해 선정되면 각각 3월 1일, 6월 1일에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5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