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동국제약, 한미약품,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유틸렉스, 바이오젠,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 등 제약사 소식
  • 기사등록 2021-12-06 00:14:56
기사수정

동국제약, 한미약품,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유틸렉스, 바이오젠,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국제약, ‘센시아와 함께하는 정맥순환장애 바로 알기 캠페인’ 진행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지난 1일 서울더플라자 호텔에서 ‘센시아와 함께하는 정맥순환장애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성인 2명중 1명이 경험하는 정맥순환장애를 방치하면, 하지정맥류로 발전하기 쉬워 증상 초기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진행됐다.

센시아 마케팅 담당자는 “정맥순환장애는 정맥 혈관의 결합조직이 늘어나거나 확장되어 판막의 기능 이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혈액 및 체액이 다리에 정체되어 나타난다”며, “걷기나 수영 같은 운동으로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고, 약해진 정맥 혈관벽에 직접 작용하는 식물성분의 ‘센시아’와 같은 입증된 의약품으로 적극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 결합 ‘로수젯 저용량’ 출시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이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로수젯’의 저용량 제품(사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저용량 로수젯은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 2.5mg과 에제티미브 10mg의 복합신약으로, 한미약품은 국내 환자 279명 대상의 3상 임상을 통해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

저용량 로수젯은 고용량 스타틴 사용시 우려되는 당뇨병 유발, 근육병증 등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고, 스타틴 단일제 대비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저용량 로수바스타틴 2.5mg 복합제라는 점에서 의료진의 관심이 크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로수젯10/2.5mg은 국내 치료지침 기준 중강도 스타틴 단일제와 유사한 LDL-C 강하 효과(중강도 스타틴 : LDL-C 30~50% 감소)를 보였다”며 “이번에 출시된 저용량 로수젯10/2.5mg과 기존의 10/5mg, 10/10mg, 10/20mg 등 총 4가지 용량의 라인업을 갖추게 되면서 환자 특성에 맞는 광범위한 맞춤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에이즈 최초 발견 40주년’ 국내 HIV 감염관리 ‘사각지대’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12월 1일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아 에이즈 발견 40주년을 기념하고 HIV/AIDS에 대한 질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포그래픽은 에이즈가 최초로 발견된 1981년 이후 40년간의 역사를 담았다.

지난 40년간 HIV/AIDS는 불치병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했다. 1987년 최초의 HIV 치료제가 미국 FDA에서 승인된 후 HIV 치료제는 끊임없이 발전했다. 과거에는 치료를 위해 여러 알씩 복용해야 했다면 이제는 1일 1회 1정의 치료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HIV/AIDS를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HIV/AIDS는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도 가능하다. 2012년에는 HIV에 감염되기 전 미리 약을 복용해 예방하는 노출 전 예방요법(PrEP)이 미국에서 최초로 승인됐다.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 이승우 대표는 "HIV/AIDS 치료제는 지난 40년간 눈부시게 발전했다. 길리어드도 HIV 치료제 개발과 예방,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2017년부터 전세계 97개국 815개 단체가 U=U 캠페인(미검출=감염불가)에 동참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HIV/AIDS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공고하다. HIV/AIDS 치료제가 발전한 만큼 사회적 인식도 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유틸렉스-앱콘텍, 면역항암제 항체 기술 협력

㈜유틸렉스가 항체 기반 신약개발 벤처기업 앱콘텍(abcontek)과 면역항암제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지난 1일 유틸렉스 본사에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에 앞서 비임상 진행을 위한 물질이전계약(MTA)도 완료했다.

이번 MOU로 유틸렉스의 면역관문활성제 병용투여 연구 및 이중항체 등 새로운 작용기전의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앱콘텍 손영선 대표는 “앱콘텍의 항체는 암 관련 섬유아세포(CAF, Cancer Associated Fibroblast)에서 분비하는 암 성장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며 삼중음성유방암(TNBC, 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동물모델에서 우수한 항암효과를 보인 바 있다”고 강조했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이사는 “종양미세환경 침투를 돕는 항체 기술을 유틸렉스의 면역관문활성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며, “면역항암제 개발 뿐만 아니라 향후 양사간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바이오젠, ‘아두헬름’ 바이오마커와 알츠하이머 치매 임상적 저하 감소 입증 3상 임상 발표

바이오젠이 매사추세츠 보스턴에서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알츠하이머 치매 임상시험(CTAD, Clinical Trials on Alzheimer’s Disease conference) 학술회의에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아두헬름(ADUHELM, 성분명 아두카누맙) 3상 임상의 추가분석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자료는 아두헬름 3상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 1,800명 이상의 약 7,000개 혈장 표본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혈장 p-타우181(p-tau181, 이하 p-타우181) 감소와 알츠하이머병의 인지 및 기능 저하의 감소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또한 혈장 p-타우181의 감소는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의 저하와 상관관계도 확인됐다.


바이오젠 알프레드 샌드록 주니어 대표는 “바이오젠은 이번 결과를 통해 아두헬름이 알츠하이머 치매에서 2개의 결정적인 핵심 병리에 대한 효과가 있다는 견고하고 일관된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p-타우181 수치 변화와 질환 진행 속도를 낮추는 치료의 상관관계에 대한 실질적인 근거를 갖추게 되었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치료제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알츠하이머 치매 연구를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것이다”고 밝혔다.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 지연 운동이상증 개선제 ‘디스발캡슐’ 허가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대표이사 요모기다오사무)의 지연 운동이상증(tardive dyskinesia) 개선제 ‘디스발캡슐(성분명 발베나진이토실산염)’이 지난 11월 30일 국내 허가를 받았다.

‘디스발캡슐’의 효능 효과는 ‘성인에서 지연 운동이상증(tardive dyskinesia)의 증상 개선’이며, 권장 용법용량은 ‘첫 투여에 1일 1회 40mg 투여 후, 1주일 후에 권장 용량인 1일 1회 80mg으로 증량한다. 환자의 반응 및 내약성을 바탕으로 1일 1회 40mg 유지를 고려할 수 있다.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다.


지연 운동이상증은 혀, 입술, 턱, 얼굴 및 사지와 몸통의 반복적, 무도·무정위성, 불수의 운동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학적 질환이다. 지연성은 ‘지연된, 늦은 발현’을 의미하며, 운동이상은 비정상적인 운동을 의미한다.


현재 지연 운동이상증의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한국의 조현병 치료 가이드라인에서는 지연 운동이상증이 발생할 경우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로의 전환과 낮은 치료용량으로의 감량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정신과적 증상의 조절 또한 고려해야 하므로 복용 중인 약물의 감량이나 다른 성분으로의 전환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4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