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중환자병상동원 명령…암, 심장, 뇌수술 환자 집중치료와 응급중환자 진료 제한 우려 - 대한중환자의학회 긴급기자회견 문제제기
  • 기사등록 2021-12-02 00:27:18
  • 수정 2021-12-02 09:02:16
기사수정

정부가 추진중인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동원 명령에 대해 암, 심장, 뇌수술 환자 집중치료와 응급중환자 진료에 제한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중환자의학회는 지난 1일 긴급기자회 및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에 대비한 중환자 진료체계를 위한 담화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같은 문제가 제기된 이유는 현재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계속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11월 1일 343명에서 11월 29일 661명으로 급증했고,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문제는 정부의 병상 동원령에 따라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 운영이 감축, 축소될 수 밖에 없다.


중환자의학회에 따르면 정부의 병상 동원령에 따라 상급종합병원들은 이미 허가병상의 1.5%를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으로 마련했고, 이를 위해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10% 이상 축소했다.
이런 가운데 향후 중등증 코로나19환자를 위한 허가 병상의 3%가 추가 동원될 경우 인력, 공간, 시설, 장비 등의 부족으로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은 30% 이상 축소운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사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박성훈 위원(홍보이사), 홍석경, 서지영(차기회장, 삼성서울병원), 류호건 위원]


더 큰 문제는 이로 인한 비코로나19 중환자 및 응급중환자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이미 정규수술이 축소된 가운데 이런 상황은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실제 류호건 위원은 “지금도 고위험정규 수술의 경우에도 스케줄을 조정해 줄이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중환자 병상을 더 줄이면 더 많은 수술들이 취소되거나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다”며, “암, 심장, 뇌 수술 등의 수술을 미루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환자실 사용에 대한 우선 순위와 관련된 사회적합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중환자를 볼 수 있는 인력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코로나 환자들을 돌봐야 할 진료 인력도 줄어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한 치료의 질적 수준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특히 코로나19 중환자 1베드 증가시 약 2배 이상의 간호인력이 추가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수도권 병상은 배정받을 수 있는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중증도 분류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석경 위원은 “병상대응팀에서는 중증도 분류도 못하고 있고, 정확한 가이드도 마련되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중환자 급증에 따라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폭증하면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경제적 부분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지영 위원도 “우리나라 중환자 현실은 경제력 대비 미비한 상황이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버텨내지 못할 것 같다”고 밝혔다.

해외 선진국의 경우 평소에도 현재와 같은 인력이 운영될 여력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서 위원은 “장기적으로는 중환자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담당공무원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며, “생명에 직결되는 중환자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없다는 점은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중환자의학회가 촉구하는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부, 보건당국, 학계, 의료계, 시민사회는 제한적인 중환자 병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중환자실 입퇴실 기준의 사회적 합의를 도모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료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중환자 병상 부족에서 국제적으로 회복가능성이 지극히 낮을 것으로 합의된 환자*들의 중환자실 입실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정부와 보건당국은 단순히 상급종합병원의 병상을 동원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중환자 병상 확보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향후 지속될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코로나19 중환자 및 비코로나19 중환자 진료 체계에 대한 세심하고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보건당국은 제한적인 중환자 병상의 효율적 운영 및 중환자 진료체계 정비 및 구축을 위해 중환자 전문 의료진과 논의 창구를 시급히 마련할 것을 촉구합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4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