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대구가톨릭대, 세브란스, 양산부산대, 전북대, 부산센트럴, 베스티안재단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1-30 23:36:42
기사수정

11월 3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대구가톨릭대병원, 제1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 개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이 지난 26일 데레사관 3층 데레사홀에서 진행된 ‘제1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센터장 김덕윤 비뇨의학과 교수)는 지난 2020년 발족돼 비뇨의학과에서의 성공적인 첫 로봇수술(2020년 12월)을 시작으로 지난 4월 50례, 10월 100례(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대장항문외과, 유방갑상선외과, 성형외과)를 달성했다.

로봇수술센터는 이를 기념해 최신 지견과 수술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청중들과 함께 토론하기 위한 자리를 만들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Expert와의 만남/좌장-대구가톨릭대병원 김덕윤 센터장)에서는 계명대 동산병원 비뇨의학과 김병훈 교수(로봇 부분신장절제술(RAPN)의 종양학적 원리)와 영남대병원 산부인과 이대형 교수(로봇 산부인과 수술을 위한 전략)가 연자로 나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두 번째 세션(좌장-대구가톨릭대병원 위장관외과 채현동 교수)은 대구가톨릭대병원 비뇨의학과 하윤수 교수(로봇 전립선 절제시 기술적 접근에 관한 논의), 대장항문외과 양춘석 교수(로봇 대장수술의 초기 경험), 산부인과 현정환 교수(양성부인과 질환에 있어서의 다빈치 로봇수술)가 연자로서 발표를 진행했다.
마지막 세션(좌장-대구가톨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정진용 교수)에서도 대구가톨릭대병원 이비인후과 이동원 교수[무흉터 로봇 갑상선 수술과 두경부암 수술(TORT and TORS)], 유방갑상선외과 정영주 교수(유방암에서 로봇을 이용한 유두 및 피부보전 유방전절제술 및 유방 재건술), 마취통증의학과 류태하 교수(로봇수술에서의 마취), 수술실 김윤정 간호사(로봇수술에서 수술간호사의 역할), 손지영 코디네이터(로봇수술 코디네이터의 역할)가 참여해 발표했고,  INTUITIVE 박규민(로봇수술의 미래) 과장이 연자로 나섰다.
병원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최신 정보 공유와 청중들과의 질의응답은 물론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김덕윤 센터장은 “첫 심포지엄을 열게 된 것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며m “이를 계기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센터 확립과 발전을 이루고 환자들에게 치유의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세브란스-메디테리움, 국내 근대의학 알리기 MOU 체결
연세대 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과 메디테리움 의학박물관(대표이사 장주연)이 지난 29일 경기도 파주시 메디테리움 의학박물관에서 ‘국내 근대의학 알리기’ 협력 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근대의학 홍보에 관한 상호 협력, ▲국내 근대의학에 대한 학술적 교류와 정보, 자료의 공유, ▲두 기관의 의학 역사 전문 인력 교류, ▲근대의학 역사 유물 및 전시품 특별전 개최, ▲근대의학 역사 탐구 및 체험 행사 개발 등의 분야에서 협력한다.

구성욱 대외협력처장은 “13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연세대 의료원과 40년 넘게 의학 분야 서적을 출판한 대한민국 최고의 의학 출판사 군자출판사에서 만든 메디테리움 의학박물관이 협력해, 학술 교류 및 특별전 개최 등 상호 간에 더욱 발전하는 첫걸음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테리움 의학박물관 장주연 대표이사는 “두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과 인적교류를 통하여, 국내 근대의학의 역사를 바르게 알리고, 의학을 꿈꾸며 성장하는 미래의 어린 인재들에게 아름다운 도전을 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협약식 이후 참석자들은 메디테리움 1층에 전시된, 세브란스 근대화 역사를 담은 김건배 화백의 역사 기록화 작품 12점을 함께 둘러 봤다.
전시된 작품은 ▲세브란스의 전신인 ‘제중원’의 개원 단초가 된 1884년 12월 갑신정변으로 큰 부상을 입은 민영익 대감을 치료하는 미국 공사관 소속 ‘알렌’ 박사의 모습 ▲1900년 조선에 근대식 병원 설립 필요성을 역설한 ‘에비슨’ 제중원 원장이 건축기금 후원을 약속하는 미국 자선사업가 ‘세브란스’씨와의 뉴욕 카네기홀에서 만남 ▲1919년 3.1운동 선언문을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에서 인쇄하던 중 일제 경찰이 학내로 들어오자 이를 해부학실습실에 숨기는 학생 ▲1960년 4.19 민주화 시위에 나선 연세의대생의 모습 등 총 12점이다.
한편 메디테리움 의학박물관은 국내 대표적 의학출판사인 군자출판사가 2015년 파주 출판단지에 사옥을 건립하면서 좀 더 다양한 의학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만든 복합 의학 문화공간이다.


◆양산부산대병원-한국뇌연구원 공동 연구 업무협약식 및 심포지엄 개최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건일)은 지난 25일 한국뇌연구원과 뇌질환 극복을 위한 공동 연구 협력 업무협약 및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혁신적 뇌연구 주제발굴 및 공동 연구 추진 ▲학연과정 공동 연구와 인력양성 등 학연 협력 활성화 ▲치매 등 다양한 뇌질환 관련 중개연구기반 제공 및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업무협약 후 ‘뇌신경과학 현황과 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 방향 모색’을 주제로 양산부산대병원·한국뇌연구원 공동 연구 심포지엄도 진행됐다.
김재호 의생명융합연구원장은 “한국뇌연구원과 협력체계가 마련된 만큼 뇌의학연구 분야의 혁신적인 성과를 기대한다”며, “뇌신경과학적 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방향 논의와 임상에 적용될 수 있는 사례 연구로 뇌질환 극복과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국가암관리사업 역량강화 교육 실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국가암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담인력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병원 전북지역암센터는 지역사회에 올바른 암 정보를 제공하고, 도내 암관리사업 전문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1년도 국가암관리사업 담당 공무원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2021년도 전북지역 국가암관리사업평가 개정안(전라북도 건강안전과 정아영) △유방암의 이해와 예방(전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강상율) △참여형 프로그램; 플라워 무드등 만들기(꿈드림원예힐링센터 유예진) 등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전북지역암센터 정영범 소장은 “이번 교육 지역사회에 올바른 암 예방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전북도민의 암 발생 감소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전문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국가암관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산 센트럴병원, 2년 연속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A등급 획득
부산 센트럴병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성과 평가‘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2년 연속 획득했다.
센트럴병원 정일권 병원장은 “이번 평가로 센트럴병원 간호간병통합병동이 또 한번 인정받게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에게는 쾌적한 입원환경과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사들에게는 근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베스티안재단, 제7회 바이오 혁신 세미나 ‘비임상시험’ 개최
(재)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이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센터장 홍진태)와 오는 12월 2일(목) 오전10시 ‘비임상시험’을 주제로 제7회 바이오 혁신 세미나를 비대면(온라인 줌)으로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는 ‘바이오 신약에서 ICH S6와 M3 적용 사례’와 ‘생체시료 분석법 밸리데이션 (ICH M10)’에 대한 비임상시험분야 주제로 구성됐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비임상과 임상시험에서 생체시료 내 약물의 농도를 확인하는 시험법의 밸리데이션의 규정 및 절차에 대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4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