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27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경희의료원, 분당서울대, 단국대, 성빈센트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0-28 00:00:10
기사수정

10월 2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분당서울대병원 국제진료센터, 몽골 환자 대상 비대면 진료상담회 개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제진료센터가 지난 26일 몽골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온라인 진료상담은 분당서울대병원과 보바스기념병원, 성남시가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합형 고도비만 의료센터’ 구축을 위한 지역특화의료기술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한국 의료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외국인 환자들은 진단 및 치료가 늦어지는 불편을 겪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의료 기술이 낙후된 몽골의 경우 국내 전문의들에게 의료 상담을 받고자 하는 수요가 특히 높은 상황이다.
또 몽골 보건부 조사 결과 몽골 국민의 55%가 비만 환자일 정도로 비만율이 높고, 이에 따른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들에 대한 치료가 시급했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 국제진료센터의 최성희 센터장(내분비대사내과), 순환기내과 이원재 교수, 가정의학과 이승연 교수, 보바스병원 김진규 국제병원장(신경과)은 심혈관질환을 비롯해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내분비질환을 앓고 있는 몽골 환자들에게 전문의의 집중적 치료 상담과 신경과적 치료 및 가정의학과 상담을 진행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10월 5일 몽골 제4병원 의료진과 국제 웨비나를 통해 학술 교류를 진행하는 등 몽골 의료진과 활발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현지 의료진에게 의뢰받은 몽골 환자들의 진료기록을 사전에 검토해 필요한 검사를 현장에서 미리 진행할 수 있게 도왔고, 상담회 당일 이를 바탕으로 환자와의 온라인 화상 의료 상담을 효과적으로 주최할 수 있었다.


최성희 국제진료센터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질 좋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회가 줄어든 몽골 환자들에게 필요한 의료상담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오는 11월에도 카자흐스탄 환자를 위한 비대면 진료상담회를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기반을 닦고 국내 의료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경희대‧경희의료원, 2021 경희 의료 인공지능 해커톤 개최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와 경희의료원(원장 김기택)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A.I.D.D. 2021(Artificial Intelligence Diabetes Datathon 2021) 인공지능 데이터톤을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중 ‘당뇨병 및 합병증 추적관찰 임상데이터’ 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주제는 ‘당뇨병 및 합병증 추적관찰 데이터를 활용한 당뇨병 발병 예측 인공지능 모델 개발’이다.
이번 대회에는 국내 AI‧빅데이터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 종사자, 대학(원)생 개인 혹은 2~5명 단위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대회 참가 접수는 A.I.D.D. 2021 홈페이지(aiddatathon.com)를 통해 오는 11월 16일(화)까지 받는다. ▲팀역량 ▲AI개발 경험 ▲네이버 클라우드 머신러닝 플랫폼(NSML) 사용경험 ▲인공지능 모델 개발 계획 등 종합평가를 통해 예선에서 총 40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인공지능‧빅데이터 연구팀을 맡아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의학과 이상열 교수는 “당뇨병 환자의 증가는 전 세계적 추세다.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성인의 유병률은 10명 중 3명이다. 고령화와 함께 당뇨병 유병률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는 의무기록과 의료영상에 기반한 방대한 학습용 의료데이터를 활용해 당뇨병 발병 예측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대회이다. 국내외 우수한 인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예선에서 본선까지 평가는 네이버 클라우드 머신러닝 플랫폼 리더보드를 기준으로 한다. 예선은 11월 19일(금)부터 22일(월)까지, 본선은 11월 26(금)부터 29(월)까지 진행된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단국대병원 방문해 커피트럭 간식 지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이 27일 단국대병원(병원장 김재일)을 찾아 커피와 간식을 지원했다.
이날 단국대병원에는 2대의 커피트럭과 함께 KODA 문인성 원장과 심장이식을 계기로 KODA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오수진 캐스터(심장이식 수혜자)가 함께 참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장은 “코로나19로 병원 의료진들이 특히 힘든 상황일텐데 이번 커피차를 통해 일선의 의료진에게 감사와 위로를 보내고, 그 응원의 힘이 도미노처럼 이어져 기증 활성화로 이식대기자들에게 희망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재일 병원장은 “꾸준한 장기기증 서약과 이식에 협조해준 병원 교직원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장기이식 시스템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해 장기이식 대기 환자와 뇌사 기증자 및 생체 장기기증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이식을 위한 절차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성공적인 장기이식수술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성빈센트병원, ‘2021년 의료질 평가’ 전 부문 1등급 획득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1년 의료질 평가’에서 전 부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20년 1년간 진료 실적이 있는 전국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총 6개 영역 53개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이번 평가 결과 성빈센트병원은 ▲환자안전 ▲의료질 ▲공공성 ▲전달체계 및 지원활동 부문에서 상위 10%로 최우수 1등급(1-나)을 받았으며, ▲교육수련 ▲연구개발 부문에서도 1등급을 획득해 전 부문 1등급을 석권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7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