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25일부터 29일까지 재택치료 지자체별 추진 상황 현장 점검 진행 -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준비
  • 기사등록 2021-10-22 22:44:57
기사수정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권덕철 장관, 이하 중수본)가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 재택치료 확대를 본격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오는 10월 25일(월)부터 각 지자체별 재택치료 추진상황 등을 점검한다.
또 중수본은 지난 10월 20일 17개 시·도와 재택치료 확대 적용 이후의 수도권 진행상황 및 비수도권 준비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재택치료 대상자 건강관리 의료기관 93개 지정
대부분 지자체에서 재택치료 대상자 건강관리를 위해 의료기관을 지정 또는 협의중이며, 현재 총 93개 의료기관이 지정됐다. 이 중 수도권은 59개소, 비수도권은 34개소이다.
추가 협의 중인 의료기관은 전국 76개소이다.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대상자 건강관리 절차에 따른 의료진 역할 및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가이드라인 교육을 통해 건강관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재택치료키트 공급량 확대+종합감기약 등 추가 
재택치료키트는 대상자 증가에 따라 여유분을 비축할 수 있도록 공급량을 확대해 초기 물량 부족을 해소했다.
10월 28일(목)부터 종합감기약, 자가진단키트 등 대상자의 수요를 반영해 구성품에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재택치료 대상자가 집중되어 있던 서울, 경기에서는 대상자 분류, 의료기관 건강모니터링,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 시스템 등 세부 절차에 대한 현장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자치구별 24시간 응급콜 목록을 정비해 작동여부를 전수 점검하고, 재택치료 대상자 전원을 대상으로 응급콜 안내 및 건강모니터링 현황을 확인해 재택치료 대상자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계획이다.


◆비상연락 및 이송체계 등 점검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비해 재택치료가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하기 위해 지자체별 추진 상황에 대해 1주간(10.25~10.29) 현장 점검을 한다.
현장에서 재택치료가 신속하게 안착될 수 있도록 ▲적합한 대상자가 분류되고 있는지, ▲대상자 확정 후 누락·지연 없이 전달되고 있는지, ▲즉시 안내 및 키트 배송이 이루어지는지, ▲의료기관에서 건강관리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전담공무원 지정 및 이탈여부 확인 등 격리관리를 실시하고 있는지,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한 비상연락 및 이송체계가 신속 가동되는지를 세밀히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64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