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식품기업 15개사 영양성분 기부 동참…공공데이터 확충 추진
  • 기사등록 2021-10-17 00:51:26
기사수정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한 새로운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식품영양정보의 활용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식품관련 협회[한국식품산업협회(협회장 이효율), 한국유가공협회(협회장 이창범)], 국내 대표 식품기업 15개사[(학)건국대학교 건국유업, 남양유업(주), (주)농심, 대상(주), (주)동원F&B, 롯데제과(주), 롯데칠성음료(주), 매일유업(주), 삼양식품(주), 씨제이제일제당(주), (주)오뚜기, (주)팔도, (주)푸르밀, ㈜풀무원, 한국코카콜라(유)]와 함께 식품영양정보 기부운동을 추진한다.


식약처는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식품영양정보를 기부 받아 누구나 자유롭게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가 자체 실태조사와 분석 사업 등으로 수집한 가공식품의 영양정보(①열량 ②나트륨 ③탄수화물 ④당류 ⑤지방 ⑥트랜스지방 ⑦포화지방 ⑧콜레스테롤 ⑨단백질 ⑩그 밖에 영양강조 표시를 하고자 하는 영양성분)는 식품안전나라에서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가공식품은 매우 다양한 제품이 새로 출시되고 기존 제품 구성도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이를 모아서 실태조사나 수집‧분석해 데이터로 구축하는데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요(제품 포장지 등에 표기된 영양성분을 소비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는 있지만, 인쇄매체로 제공되어 수집·분석·결합·공유 등이 가능한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가공이 필요)된다.
(표)식품영양정보 기부운동 개념도

이에 식품영양정보 기부운동에 참여하는 기업이 자사 제품의 영양정보를 제공하면 식약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신규 데이터를 구축하는 동시에 기존 데이터를 현행화하는 작업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기부운동을 계기로 식품영양정보가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계와 소통 채널을 구축해 식품영양정보 수집 제도화 방안 등을 함께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처 이재용 식품소비안전국장은 “식품영양정보 기부운동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국가 데이터 경쟁력을 확보하는 새로운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는 지난 8월 기업이 보유한 영양정보를 공공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식품영양정보 기부운동’을 제안했다.
지난 10월 8일까지 참여기업을 모집한 결과 국내 대표 식품 기업 15개사가 참여 의사를 밝혔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면류 등 10개 식품군(판매량, 다소비·다빈도 식품 등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면류, 탄산음료류, 빵류,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우유류, 소스류, 커피, 식물성유지류, 과일·채소류음료, 발효유류를 대상 품목으로 결정)의 영양정보를 우선 수집하기로 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5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