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14일 병원계 이모저모]고려대구로, 연세의료원, 의정부을지대, 일산백, 대림성모, 제주한국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0-14 23:44:04
기사수정

10월 1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연세의료원, 메타버스 활용한 신입 직원 교육
연세의료원이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신입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연세의료원은 지난 8일 메타버스 플랫폼 중 ‘게더타운’을 활용해 신입 직원 178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7~10명으로 구성된 5개의 팀, 약 50명이 하나의 클래스를 이뤄 ‘주 교육장’,  ‘영상 상영관’, ‘체험 활동 공간’, ‘휴식 공간’으로 구성된 각 맵에서 함께 강의를 듣고 조별 활동을 수행했다.
‘주 교육장’ 및 ‘영상 상영관’에서는 연세의료원의 역사, 현황, 윤리강령, 세브란스 정신과 나눔, 일의 의미 등에 대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일의 의미’ 강의는 발표 및 토의, 공동 결과물 작성 등 학습자 간 상호 교류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였다.
‘체험 활동 공간’에서는 각 맵의 5개 팀끼리 연세의료원의 역사와 핵심가치를 주제로 한 퀴즈 및 순발력, 창의력, 단합력을 요하는 팀활동을 통해 힌트를 얻는 ‘방탈출 게임’이 이뤄졌다. 우승한 팀에 대해 상품도 수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신입 직원들은 강의 및 조별 활동뿐만 아니라 ‘휴식 공간’에서 자유롭게 교류하면서 직접 만날 수 없는 가운데서도 활발히 소통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연세의료원은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신입 직원 교육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형태의 온라인 교육은 적극적인 참여나 상호 교류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입 직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또한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같이 입사한 동료들을 만나 능동적으로 함께 활동하면서 소속감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이번 교육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메타버스를 이용한 수업방식이 처음에서는 어색했지만 재미있게 참가할 수 있었다’, ‘비대면이지만 서로 소통할 수 있어 좋았다’, ‘새로운 교육방식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상훈 연세의료원 인재경영실장은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가운데 교육자와 참여자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며, “교육의 내용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 이번 신입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클래스브이알코리아 MOU 체결
고려대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이 지난 13일 심학기룸에서 ㈜클래스브이알코리아와 ‘의료용 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진료 질 향상을 위한 VR 콘텐츠 개발 ▲환자 교육 및 디지털 치료를 위한 VR 콘텐츠 개발 ▲의과대학생을 위한 의료용 VR 콘텐츠 개발 등을 상호 협력하게 된다.

고려대구로병원 서재홍 연구부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클래스브이알코리아 조수형 대표는 “고려대구로병원과 협업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양질의 의료용 콘텐츠 개발 및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고려대구로병원 서재홍 연구부원장,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클래스브이알코리아 조수형 대표를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사랑나눔 헌혈 캠페인’ 진행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윤병우)이 14일 대운동장에서 개원 후 첫 ‘사랑나눔 헌혈 캠페인’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자 수가 급감하면서 국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혈액 수급에 힘을 보태고, 건전한 헌혈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병우 원장은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생명을 나누는 값진 일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우수 내시경실 인증'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소화기내시경실이 최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4주기 연속으로 획득했다.
'우수 내시경실 인증'은 내시경 시술의 질적인 향상과 환자의 안전한 진료를 위해 시행하는 질 관리 프로그램이다.
내시경 전문의와 간호사로 구성된 인증 심의 위원들이 의료기관을 방문, 소화기 내시경실의 ▲인력 및 시설·장비 ▲검사과정 ▲성과지표 ▲소독 및 감염관리 ▲진정내시경 등 6개 영역의 93개 항목을 평가한다. 

일산백병원은 모든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우수 내시경실 인증마크'를 획득, 내시경 검사의 질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인증기간은 2021년 10월부터 2024년 9월까지 3년이다.


◆제주한국병원,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 협력병원 선정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병원장 한승태)이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의 1호 협력병원으로 지정됐다.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는 1호 협력병원인 제주한국병원을 시작으로 지역 내 의료기관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 안전사고 예방 및 홍보, 안전사고 보고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한국병원은 지역환자안전센터의 환자 안전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주한국병원의 환자안전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내 병원에 적극 전파하여 제주의 환자안전문화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 도내 환자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제주한국병원 한승태 병원장은 “지난 1997년 삼성서울병원의 첫 번째 협력병원이 된 이후로 다시 한 번 긴밀한 협력 관계를 통해 상호 성장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 깊다. 환자안전역량 강화는 물론, 제주도민이 가장 믿고 먼저 선택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림성모병원, 제4회 청암심포지엄 개최
대림성모병원(이사장 김성원)이 지난 13일 제4회 청암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2개의 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환자를 진료하고 연구하는 개원의들과 최신의 의료정보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코로나 팬데믹의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 건강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 대한민국 중소병원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4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