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정간편식과 배달 음식 수요 증가…“영양성분 표시제도 확대해야” - “소비자가 영양성분 따지고 식품 고를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 기사등록 2021-10-10 23:50:41
기사수정

국민 식생활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영양성분 표시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성주(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간사는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가정간편식 및 배달 음식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영양성분 표시제도를 개선해 소비자가 식품 선택 시 영양성분을 꼼꼼히 따져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2020년도 즉석조리식품 1.7조 원
2020년도 식품산업 생산실적에 따르면, 2020년 즉석섭취·편의식품(가정간편식) 생산실적은 3조 3,454억 원이다.
이 중 즉석조리식품은 전년 대비 13.6% 오른 1.7조 원, 2020년 10월 식품유형으로 신설된 간편조리식품(밀키트)은 13억 원을 기록했다.

◆가정간편식, 나트륨 함량 높아
김성주 의원은 현재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가정간편식의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점도  지적했다.
한 가정가편식의 경우 5,322mg의 나트륨을 함량하고 있어, 세계보건기구(WHO) 일 권장 나트륨 섭취량(2,000ng)의 2배 이상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는 것이다.
김성주 의원은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중인 밀키트의 경우 아직 영양성분 표시대상조차 아니다”며, “영양성분 표시대상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즉석섭취식품 및 즉석조리식품만 영양성분 표시대상 규정
현재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은 가정간편식 중 즉석섭취식품 및 즉석조리식품만 영양성분 표시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김 의원은 “식약처가 2차 당류 저감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영양성분 표시대상 제품을 224개로 확대할 방침으로 알고 있다”며, “밀키트와 같이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새로운 식품에 대한 영양성분 표시 확대에 식약처가 발 빠르게 움직여달라”고 당부했다.


◆배달 음식 주문 시…영양성분 확인 환경 필요
배달 음식 주문 시 다양한 식품의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제안도 이어갔다.
현재 어린이 기호식품은 배달 앱 등에 영양성분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 기호식품이 아닌 식품의 경우 배달 앱 영양성분 표시를 강제할 수 없다.
김 의원은 “전 연령대에서 배달 음식으로 선호하는 치킨이 영양성분 표시대상이 아니다”며, “이는 배달 앱의 영양성분 표시대상 품목을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한정해서 생기는 한계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양성분 표시제 확대로 업계의 부담이 쌓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며, “국민 식생활에서 영양의 중요성을 고려해 업계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소비자가 식품 영양성분을 더 쉽게 살펴보고 고를 수 있는 환경을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3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