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집콕…최근 4년간 온라인 불법 제품 판매 36만건 적발 - 온라인 불법제품들 해외 사이트 경유많아
  • 기사등록 2021-10-09 01:55:01
기사수정

최근 4년간(2018년~ 2021년 5월 기준) 36만건의 온라인 불법 제품 판매가 적발된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국민의힘, 창원성산)간사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온라인 불법 제품 판매 적발 현황’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이 중 식품 분야는 16만 3,448건이고, 의료제품 분야는 19만 6,740건으로 세부적인 적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식품
식품의 경우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건강기능식품 적발 실적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을 표방한 식품일 경우에 해당이 되며, 부당광고와 불법유통 문제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제품
의료제품의 경우도 상당수가 적발되고 있는데, 의약품과 마약류의 경우 약사법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온라인 판매(광고)가 불가함에도 불구하고, 매년 의약품의 경우 약 3만건, 마약류의 경우 약 5,000건이 평균적으로 적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5회 이상 재적발 업체…31개
2회 이상 재적발된 업체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수가 해외직구 또는 SNS를 통해 재적발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회 이상 재적발 업체의 경우도 31개 업체(식품 16개, 의료제품 15개)로 밝혀졌다.
이 중에는 얼마 전 코로나 효능으로 논란이 일었던 남양유업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효능을 빙자한 제품도 포함되어 있어, 코로나 시기 온라인 제품구매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방역용품 2년간 473건 적발
코로나 방역용품(외용소독제, 손세정제)도 온라인 기획점검을 통해 적발된 건수가 2년간 473건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돼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강기윤 의원은 “과대광고 등 온라인 불법 제품이 매년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코로나 시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관계당국이 조사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이러한 온라인 불법제품들이 해외 사이트를 경유하는 경우가 많아 단속과 처벌이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관계당국과 논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33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