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5일 병원계 이모저모]국립중앙의료원, 경상국립대, 미즈메디, 일산, 유디치과, 한양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0-05 20:52:42
기사수정

10월 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5일 집중재활치료 및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기 및 중증 장애아동을 위한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개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어린이재활은 아이들의 성장기에 맞춘 전문 치료가 필요한 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이 필요한 실정이지만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기피하고 있어 재활이 필요한 아이들이 적절한 시기에 치료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증가하는 장애아동에 대한 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권역별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일산병원은 지난 7월 보험자병원으로서 지역사회 거점 어린이재활병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해당 사업에 지원해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며, 국내 최초로 경기도권역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선정 된 바 있다.
이에 맞춰 일산병원은 ‘CLOSER 2 U’ 라는 슬로건 아래 환자특성에 맞춘 생애주기별 체계화와 환자와 가족의 요구에 맞는 최고의 전문·첨단 재활치료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어린이재활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애아동에게 꼭 필요한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장애아동의 건강한 삶과 올바른 어린이 재활 의료서비스 표준을 선도해간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그간 국내 최대 규모로 어린이재활치료에 다학제 협진시스템을 도입·운영해 온 일산병원은 발달지연클리닉 등의 협진 전문클리닉 확대 운영과 소아 전문 20개 분과의 어린이재활 전문의와 전문 재활치료팀으로 이루어진 다학제 협진시스템, 학제간 치료팀 도입 등 더욱 강화된 협진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정보공유를 통해 개인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영아기부터 만 18세의 학령기 청소년/성인이행기 청소년까지 성장 중인 아동의 발달 과정에 따라 ▲고위험 신생아기 ▲조기치료기 ▲집중치료기 ▲유지치료기 ▲특별집중치료기 등의 필요한 치료를 설계하고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생애주기별, 생활주기별(입원-낮병동-외래) 체계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장애발생의 선제적 예방부터 장애 중증도 최소화, 기능적 호전 최대화, 합병증 예방까지 성장시기별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게 된다.
병원 측은 “일산병원은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신생아집중치료실, 희망둥이 성장발달클리닉 등 그간 구축 운영해 온 다양한 인프라를 통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위험신생아기의 장애 발생의 선제적 예방 및 후유증의 최소화를 위한 고위험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고 밝혔다.
또 “국내 최초로 개발 시행해 온 오전집중치료프로그램과 낮 병동 프로그램의 확대 운영과 더불어 취학준비프로그램, 오후집중치료프로그램, 소아청소년 통증클리닉, 병원학교 운영 등을 새롭게 시행하며 장애아동의 재활치료와 더불어 가정생활 및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환아와 가족의 요구가 반영된 환자 및 가족중심의 개인별 맞춤 케어플랜을 수립하고 생애주기별, 치료시기별, 질환별 부모교육 및 가정운동프로그램 제공은 물론 중증 장애아동 단기 돌봄 서비스, 비장애 형제 ‧ 자매 돌봄 지원 서비스 등 환자와 가족 맞춤형 재활의료 연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아동과 가족의 원활한 사회참여 및 일상생활 영위를 돕게 된다.


나아가 어린이재활 선도의료기관으로서 의료자원과 유관기관을 포괄하는 지역사회 어린이 재활협의체를 구성하여 보다 확장된 장애아동과 가족 중심의 포괄적인 어린이재활의료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장애아동의 생애주기에 재활치료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데 주력함으로서 전국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및 치료시설에 대한 중앙센터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그간 어린이재활치료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의료진과 치료팀을 구성하고 로봇재활치료, 수치료 등의 첨단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다양한 어린이재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며 권역 내 선도적인 어린이재활 의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 “이번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을 통해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아동들에게 시행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공공의료의기관으로서 소아재활치료분야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이 ‘2021년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일반 시민 누구나 개인이나 기관 단위로 참여 가능하며, 10월 6일(수)부터 11월 14일(일)까지 작품을 공모한다.
공모주제는 ▲공공보건의료 이해 ▲코로나19 대응 ▲공공보건의료 역량 강화와 관련된 주제를 응모자가 선택하여 영상, 카드뉴스, 웹툰 형태로 자유롭게 제작하면 된다.
응모작 제출은 공모전 누리집에 접속하여 공모분야를 선택하고 업로드하면 된다.
전문가 및 국민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수상작은 12월 발표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하며, 시상식은 12월 16일(목) ‘2021년 공공보건의료 HRD페스티벌’ 행사를 통해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전화(02-6362-3776, 3778)를 통해 상담할 수 있다.


◆경상국립대병원, 역사갤러리 제막식 개최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이 5일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역사갤러리’ 제막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병원 본관 2층에 설치된 역사갤러리는 경상국립대병원의 역사를 더욱더 체계적이고 지속해서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 역사갤러리는 ▲1980년대‘경상남도 최초 국립대학병원 설립’▲1990년대‘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전문 의료인 양성’▲2000년대‘환자 중심진료로 신뢰받는 병원으로 성장’▲2010년대‘지역 밀착형 공공보건의료사업 시행’▲2020년대‘의생명 산업 발전을 위해 의료 협력과 네트워크 강화’등 연대별로 구성되어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윤철호 병원장은 “1987년 의료불모지였던 경남 진주에 개원한 우리 병원이 오늘날 서부경남 대표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많은 병원 가족들의 노력이 있었다”며,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마음으로 과거의 발자취를 토대로 더 나은 경상국립대병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양대의료원 의료진들 ‘생활 속 의학’ 건강강좌 개최
한양대학교의료원(최호순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한양대학교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인사이드 의학事- 생활 속 의학, 의학 속 생활’이라는 특별강좌에 참여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일반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혈압, 암, 치매, 류마티스질환 등에 대한 강좌를 준비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13일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안과 조희윤 교수가 ‘백세시대를 위한 눈 건강’, 10월 28일 한양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신진호 교수가 ‘고혈압의 위험과 혈관 건강’, 11월 18일 한양대학교병원 신경과 김희진 교수가 ‘내 머리 속의 지우개, 치매’, 11월 25일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김태환 원장이 ‘면역체계의 공격, 류마티스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의한다.


이 외에도 10월 7일 정신경영아카데미 문요한 대표가 ‘살아갈 힘을 주는 나만의 휴식’, 10월 21일 서울대 마취통증의학과 문지연 교수가 ‘만성통증에 약물오남용, 괜찮을까?’, 11월 4일 국립암센터 서흥관 원장이 ‘암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 11월 11일 한양대 생명과학과 계명찬 교수가 ‘일상생활 속 환경호르몬의 공격’ 등 다양한 의학과 생명 관련 전문가들의 강좌도 준비되어 있다.
한양대학교 박물관은 학기별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실생활과 연관된 지식을 다양한 시각으로 소개하기 위한 ‘한양뮤지엄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인사이드 의학事- 생활 속 의학, 의학 속 생활’ 강좌는 지난 학기 ‘인사이드 의학史-역사 속 의학, 의학 속 역사’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되는 강좌이다.
이번 강좌는 온라인 실시간 화상 강연으로 진행되며, 건강한 생활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양대학교 박물관(02-2220-1394)으로 연락하면 된다.


◆미즈메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19년 연속 우수검사실 인증 획득
미즈메디병원(이사장 노성일)이 대한진단검사의학재단에서 주관한 진단검사실 신임인증평가에서 우수검사실 인증을 받았다.
이번 인증평가는 검사실 운영, 진단혈액, 임상화학, 요경검학, 수혈의학, 진단면역, 종합검증, 현장검사 등에 대한 현장실사로 이루어졌고, 미즈메디병원은 종합점수 98.5점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
미즈메디병원은 지난 2002년부터 19년 연속 우수검사실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유디치과, 색면추상 화가 김도희 개인전 ‘컬러 오브 라이트’ 개최
유디치과가 색면추상 화가 김도희 개인전 ‘컬러 오브 라이트(Color of light)’를 서초동 코리아비즈니스센터에 위치한 유디갤러리에서 오는 10월 27일까지 개최한다.
김도희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15년간 대기업 패션회사에서 색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패션 컬러리스트로 경력을 쌓아 왔다. 패션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온전히 색을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이 작가의 길로 이끌었다.

‘제 41회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입선, ‘대한민국 현대여성 미술대전’ 특선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는 12월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1 서울 아트쇼’에 참여한다.
김도희 작가는 “모든 색은 아름답지만 상대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색과 같이 있느냐에 따라 더 빛나기도, 빛을 잃기도 한다. 전시를 보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자신이 가장 빛나는 모습을 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21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