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 이대목동, 서울대치과, 대동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8-03 23:08:57
기사수정

8월 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이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를 실시한다.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2일 병원 내 감염병 관련 임상전문가(임상의사, 간호사)와 병원 인프라를 연계해 감염병 관련 창업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모집 공모를 진행한다. 
이대목동병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제품 개발 및 연구를 위해 ▲개방형 실험실 전담 인력 구성 ▲차별화된 창업기업 지원프로그램 구성 ▲병원 내 임상의사와 기업 공동 창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입주 및 협력 지원대상 기업은 보건의료 분야의 창업 7년 미만 중소‧벤처기업으로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제품 개발 시 사회‧경제적 기여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기타 주관기관(병원)의 특화분야 및 사업 계획에 부합되는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보건의료 분야의 창업예정 기업(선정 후 6개월 이내 창업) 등이다.
지원기간은 올 7월부터 12월까지로 매년 연차 활동평가 후 심사를 통해 최대 2년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2일부터 18일까지다.
이번 사업 총괄책임을 맡은 이대목동병원 하은희 사업단장(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학장)은 “이대목동병원은 ‘이화 첨단 융복합 Medi‧Healthcare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감염병 제어에 특화된 병원 인프라를 갖췄고 산학협력관 입주기업과 M밸리 IT/BT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며, “감염병 특화 보건산업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보건의료 패러다임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고 밝혔다.


◆고려대 알레르기면역연구소,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컨설팅 진행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면역연구소(연구소장 유영)가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및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실내공기 중 생물학적 유해인자로 인한 호흡기계 과민성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번 연구소는 실내공기를 분석해 공기중 유해 미생물의 분포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해 국민보건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컨설팅은 8월부터 진행되며, 실내공기질 무료측정을 원하는 일반가정집 혹은 식당, 카페,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과 사업장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컨설팅 담당자(010-4424-9030)에게 신청자의 이름, 주소, 연락처를 문자로 보내면 되며, 컨설팅뿐 아니라 소정의 선물도 함께 증정한다.


◆서울대치과병원, 환자 편의를 위한 '양방향 예약 지킴이' 서비스 도입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구영)이 환자 편의를 위해 지난 2일, KT(대표이사 구현모)의 ‘양방향 예약 지킴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양방향 예약 지킴이’란 문자메시지로 진료 예약 변경이나 취소가 가능한 서비스다.
구영 병원장은 “새로 도입한 예약관리 서비스는 환자 중심의 진료에 더 가까워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앞으로도 서울대치과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동병원 병리과, 수탁검사기관 인증 획득
대동병원이 대한병리학회로부터 수탁검사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대한병리학회는 조직 및 세포 등 검사재료(이하 검체)에 대해 수탁검사를 시행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 및 인증을 시행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검체 검사 위탁에 관한 기준에 따라 대학병리학회의 인증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 검체 위탁 검사를 인정하고 있다.
이번 인증은 전문 심사를 통해 숙련된 인력과 장비, 시설, 검사 결과의 신뢰도 등 일정 요건 이상을 충족한 기관에 한해 부여된다.
대동병원 병리과 고명주 과장은 “이번 일반수탁기관 인증 획득을 계기로 타 의료기관의 검체 병리검사를 의뢰받아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의뢰기관에 회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지역 대표 종합병원으로서 역량 강화는 물론 다양한 지역 의료기관과의 체계적인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진료협력센터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9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