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한미약품, 삼성바이오에피스, 태전그룹, 한독, 다케다제약, 헬릭스미스 등 제약사 소식
  • 기사등록 2021-07-24 06:24:45
기사수정

한미약품, 삼성바이오에피스, 태전그룹, 한독, 다케다제약, 헬릭스미스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미약품그룹-레고켐바이오, 이중항체 ADC 항암신약 공동개발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과 북경한미약품(총경리 임해룡),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김용주, 이하 레고켐)는 22일 북경한미가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를 적용한 차세대 ADC(항체-약물 결합체, Antibody-Drug conjugates) 공동 연구 및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북경한미약품이 보유한 서로 다른 2개의 항원에 결합하는 이중항체 물질에 레고켐이 보유한 ADC 링커-톡신 플랫폼을 적용해 차세대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한미약품은 이를 기반으로 신속한 글로벌 상용화 프로세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이사는 “항암제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ADC 분야와 이중항체 분야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춘 양사가 만나 연구에 나서게 돼 기쁘다“며,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은 공동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글로벌시장에서의 성공적 상업화를 위한 시장개척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상반기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 매출 전년동기 대비 4.4% 상승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Biogen)이 7월 22일(미국 현지시간)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의 올해 상반기 유럽 시장 내 제품 매출은 4억750만불(약 4,600억원)로, 전년 동기(3억9,040만불) 대비 4.4% 상승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하반기(4억 530만불)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연달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유럽 제품 매출을 4억불 이상 달성하며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유럽 에타너셉트 성분 의약품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인 '베네팔리(Benepali)'는 올해 상반기 2억4,320만불(약 2,750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Enbrel)'과의 판매 격차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판매량 확대로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안과질환 치료제 등 다양한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전그룹, 전 세계 약대생 위한 IPSF 총회 ‘공식후원’

태전그룹(회장 오영석)이 전 세계 50만 약학대학생들을 위한 국제 학술∙문화교류 행사 IPSF 총회에 공식 후원사로 나섰다.

한국약학대학생연합(KNAPS)이 주관하는 제66회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세계총회는 7월 22일부터 8월 1일까지 ‘변화하는 미래시대 약사의 역할: 헬스케어 혁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주제로 총 11일간 진행한다.

IPSF 세계총회는 전 세계 약대생들을 위한 최대규모의 행사로 매년 90여개국 약 2,000명의 약학대학생 및 사회초년 약사들이 참가한다. 총회는 저명한 연사들의 학술심포지엄, 워크숍은 물론 예비 약사들을 위한 직능계발 및 공중보건 프로그램과 다채로운 문화교류 행사로 꾸며진다.


태전그룹 오영석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어 매우 안타깝다”며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미래 약사이자 글로벌 인재로서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독-파마슈티컬, ‘빅시오스’ 국내 독점 판매 계약 체결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지난 7월 20일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글로벌 바이오 제약회사 재즈 파마슈티컬과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빅시오스’의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2015년 재즈 파마슈티컬과 중증 간정맥폐쇄증 치료제인 데피텔리오의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견고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빅시오스’(Vyxeos: 다우노루비신+시타라빈)는 2021년 5월 국내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이다. 다우노루비신(Daunorubicin)과 시타라빈(Cytarabine)을 함유하는 리포좀 형태의 분말로 주사용 액제와 섞어 정맥 투여한다.

빅시오스는 표준요법인 시타라빈과 다우노루비신 7+3요법과 비교한 3상 임상시험에서 생존 기간 연장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빅시오스 투여 그룹의 중간 전체 생존기간은 9.6개월로 표준요법을 투여한 그룹의 5.9개월에 비해 길게 나타났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데피텔리오에 이어 재즈 파마슈티컬의 혁신적인 치료제를 국내에 선보이게 돼 매우 기쁘다”며, “희귀질환 치료 선두주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희귀질환 환자뿐 아니라 암환자의 보다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다케다제약, ISTH 2021서 희귀출혈질환 환자 대상 예방 혜택 보인 임상연구 발표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지난 20일 재조합 폰빌레브란트 인자(rVWF)을 통한 예방치료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3상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2021 국제혈전지혈학회(ISTH) 원격 학술대회에서 다케다가 발표한 초록 12건 중 하나이다. ISTH에서 발표된 초록 중 여러 건이 예방요법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에 결과를 발표한 3상 임상연구는 전향적, 오픈-라벨, 글로벌 다기관 임상연구로, 중증의 폰빌레브란트병(von Willebrand disease, VWD) 환자 23명이 포함됐다.

연구 기간은 12개월로 두 치료군이 포함됐다. 이전 보충요법군(On-demand, OD)에는 이전에 폰빌레브란트 인자 보충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환자가 포함됐고, 교체치료군에는 이전에 예방적 혈장 유래제제(prophylactic plasma-derived VWF, pdVWF)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환자가 포함됐다.


다케다의 글로벌 혈액의학부 책임인 볼프하드 에르들렌브루흐 박사는 “다케다는 폭넓은 치료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해 앞으로도 희귀혈액질환 환자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ISTH 2021에 발표된 데이터를 통해 폰빌레브란트병의 미충족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rVWF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PK 기반 예방요법을 통한 환자 맞춤형 치료 시 임상 및 자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헬릭스미스,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 피고소인 고소 취하

㈜헬릭스미스가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모욕 등의 혐의로 제기했던 고소를 모두 취하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지난 4월과 5월, 명예훼손 및 모욕 등의 혐의가 발견된 온라인 게시글 작성자들과 위임장 모집 활동 과정에서 허위사실 유포 및 악의적 비방행위를 일삼은 피고소인들을 대상으로 고소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번 결정은 지난 14일 진행된 임시주주총회에서 소수주주연합과 상생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결정이다. 회사는 이번 고소 취하와 더불어 상호 대화, 비방 중지 등을 기반으로 주주들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회사의 발전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헬릭스미스 유승신 대표이사는 “이번 고소 취하를 계기로 그간 회사와 일부 주주들간의 갈등을 해소해 나가고자 한다. 주주들과의 상생을 통해 회사의 발전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헬릭스미스를 세계적으로 우수한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6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