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 철회 등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정책에 4대 권고 제시 - 4차 대유행 초입, 확진자 급증 심각한 우려
  • 기사등록 2021-07-07 23:41:39
기사수정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가 1,000명을 넘어 4차 대유행 초입단계에 들어섰다.
이에 대한의사협회가 원칙 없는 거리두기 완화, 확진자 급증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며,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정책개선에 대한 4대 권고를 제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보류 권고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률이 아직 미진한 단계에서의 성급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자가 증가 추세이고 야외활동과 접촉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더욱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 실천이 요구된다.
개인 및 단체가 모두 스스로 책임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백신접종과 상관없이 마스크 착용 권고
성급한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를 철회해야 한다. 낮은 백신접종률과 감염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인해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야외에서는 불특정 다수와 마주칠 수 있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백신접종 여부와 실내외 구분 없이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 원칙 권고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은 10%, 1회차 접종 완료율은 30%로 대다수의 국민이 코로나19에 면역이 없는 상태이다.
백신 접종은 감염력 및 전파력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중증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연령에 관계없이 만성질환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우선 시행하고, 철저한 방역과 백신 접종에 더욱 박차를 가해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 집단면역을 위해 잔여백신 활용 권고
잔여백신 활용에 있어서도 의료기관에 재량권을 주어 만성질환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에 대한 접종을 우선 시행하도록 해야 집단면역과 고위험군 관리에 훨씬 유리하다.
고위험군에 대한 접종이 거의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전 국민 예방접종체계로 전환해야 하고, 전 국민 예방접종체계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우선 접종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백신접종시 위탁의료기관 활용 권고
환자 안전과 잔여백신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의료체계 내의 위탁의료기관을 신뢰하고 활용할 것을 권고했다.


◆공식적인 전문가 단체와 협의 권고
정부의 방역지침 및 백신접종 추진 정책에 공식적인 의료전문가 단체인 대한의사협회와 긴밀하게 상의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를 권고했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방역 차단 노력 필요
한편 방역당국은 7월 7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일상회복과 방역의 균형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하고, 그것이 우리 사회 전체를 위해서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런 과정에서 방역적 긴장감이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도록 보다 엄정하고 엄격하게 메시지 관리를 하면서 국민들과의 소통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공적인 규제, 강제적인 조치를 통한 감염 차단 효과보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노력들이 함께 결부되어야 하며, 적극적인 생활수칙 참여를 통한 방역 차단 노력들을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3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