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DEN 2021,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전 세계 24 개국 약 1,600명 참여 - 6월 24일~26일
  • 기사등록 2021-06-20 09:52:38
기사수정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2021, 이하 IDEN 2021)가 오는 24일(목)부터 26일(토)까지 현장 참석 없는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온라인으로 개최됨에도 24개국 1,661명(해외 130명, 국내 1,531명)이 사전등록을 완료해 높은 관심이 확인되고 있다.
IDEN 조주영(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 강남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이사장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IDEN 2021은 국내외 석학들의 수준 높은 강연을 듣고 이들의 열띤 토론을 통해 소화기내시경학의 최신 지견과 경험 많은 전문의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국제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최첨단 진단과 치료법, 훌륭한 연구성과들을 국제적으로 공유해 글로벌 리더 학회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유럽, 일본, 터키 등 국제적 역량 확대
올해로 개최 11년을 맞은 IDEN 2021은 ‘Quantum leap in GI endoscopy, enjoy the difference!’ 라는 슬로건 아래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터키소화기내시경학회(TSGE; Turkish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세계내시경기구(WEO; World Endoscopy Organization) 등과 함께 상부위장관, 하부위장관, 췌장담도 분야에 대한 최신 지견을 국내외 석학들의 강의를 통해 듣고, 토론하는 세션도 마련했다.


◆내시경 생방송 시현 프로그램 구성
또 진단과 치료내시경 분야에서 다양하고 오랜 경험을 갖춘 국내외 소화기내시경 전문의들이 환자를 대상으로 내시경을 직접 실시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중계, 시청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문하고 토의 할 수 있는 내시경 생방송 시현(live demonstration) 프로그램도 구성했다. 


◆상부위장관 분야
상부위장관 분야에서는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와 함께 내시경점막하박리술에 대한 우리나라와 일본의 표준 지침, 조기위암의 내시경 진단에 대한 일본의 임상 표준 지침을 소개하고, 위장관내시경을 받는 환자에서 항응고제 치료에 대한 우리나라의 임상 표준 지침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와는 새로운 첨단 내시경에 대한 공동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처 방안에 대해 전문의들의 다양한 경험과 견해를 알아보는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세계내시경기구와 공동으로 코로나19시대에 있어 올바른 내시경 교육 방법과 내시경실에서 코로나19감염 방지 방안에 대한 교육도 준비했다. 또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비만 환자에서 내시경 치료에 대한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하부위장관 분야
하부위장관 분야에서는 안전하고 완전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필수적인 대장 정결을 포함한 전처치 방법, 대장선종을 놓치지 않는 방법과 함께 대장내시경 검사의 주요 합병증인 장천공 발생의 예방과 대처법 등 대장내시경 검사 질 향상을 위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또 대만소화기내시경학회,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와 공동으로 내시경 대장점막하박리술의 방법과 임상 경험, 대장암 예방을 위한 선별 진단과 감시 방법에 대한 최신 지견, 염증성장질환에 있어서 내시경의 역할, 대장종양의 내시경치료 등에 대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하부위장관 질환에 있어 내시경 영역에서의 혁신에 대한 최신 지견을 알아보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췌장담도분야
췌장담도분야에서는 담도협착에 대한 진단과 다양한 내시경치료법, 췌장담도질환의 진단에 있어 인공지능의 발전과 최근 경향,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ERCP;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과 초음파내시경의 최신 술기, ERCP 연관 급성췌장염의 예방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또 수술 후 해부학적 변화가 있는 환자에서의 ERCP, 담도에 매복 된 담석에 대한 대처 방법, 췌장의 낭종성병변에 대한 초음파내시경유도 국소치료에 대한 강의와 함께 패널 토의가 준비되어 있다.
이와 함께 분문부담도암 진단과 치료에 대한 최신 경향에 강의도 준비되어 있다.


◆홍보 생방송 세션 마련 등
조주영 이사장은 “이번 IDEN 2021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의학관련 학술대회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기기와 우수한 신약을 온라인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홍보 생방송 세션을 마련하여 실시간으로 의료 관련 기기와 약품을 온라인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IDEN 홈페이지에 후원사 채널을 추가로 마련해 각종 의료 기기에 대해 시연을 실시하고 최근 개발된 신약을 홍보할 수 있도록 했고, 학술대회 현장에 마련되어 있는 여러 후원사 부스를 방문하고 인터뷰를 방송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해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다른 국제학술대회 온라인 컨퍼런스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IYEA 프로그램 운영 등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IDEN은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함께 좋은 반응을 보인 IDEN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International Young Endoscopist Award(이하 IYEA)
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는 내시경을 시작하였거나 시작하려는 국내외 의사, 전임의, 전공의,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Let’s start endoscopy with confident!’라는 주제로 내시경 기초와 관련된 VOD를 상부위장관 분야 6편, 하부위장관 분야 5편, 췌장담도 분야 5편 등 총 16편을 영어로 제작해 IDEN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교육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많은 젊은 의사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6편의 VOD를 모두 시청한 경우 수료증을 제공하고, 등록비를 할인해준다는 계획이다.
IDEN이 종료된 후에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영문 홈페이지에 VOD를 게재해 내시경 온라인교육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조주영 이사장은 “올해도 국내외 많은 내시경을 시작하려는 젊은 의사들을 포함하여 소화기 관련 의사들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진단내시경과 첨단의 치료내시경, 최신 경향의 연구들을 배우고 경험하여 세계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 컨퍼런스의 자세한 일정은 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9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