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해수부‧지자체 합동, 여름철 수산물 수거·검사 등 진행 -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 기사등록 2021-06-02 00:41:18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산물 생산‧유통‧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지도·점검과 수산물 수거·검사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적합 판정시…출하연기, 회수·폐기, 판매금지 등 조치
이번 점검은 넙치, 뱀장어 등 여름철 다소비 수산물에 대해 비브리오균, 동물의약품 및 중금속 등 안전성 조사(생산단계) 및 수거·검사(유통단계)를 실시한다.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는 경우 수산물의 출하연기, 회수·폐기, 판매금지 등의 조치를 한다는 계획이다.
검사항목은 비브리오균(비브리오패혈증균, 비브리오콜레라균, 장염비브리오균), 중금속, 동물용의약품(항생제 등) 등이다.
또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올바른 동물용의약품 사용을 지도하고 유해물질 오염도를 조사하며, 유통·판매업체에 대해서는 수산물 보관기준 준수여부와 취급자 개인위생관리 등을 집중 관리한다.


◆안전한 구매‧섭취, 각별한 주의 필요
소비자들은 수산물의 안전한 구매‧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바닷물의 온도가 18도∼20도 이상으로 상승할 때 집중 발생하며, 발열‧복통과 함께 심각한 경우 균혈증, 물집, 괴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환자 등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날 것으로 먹지 말고 충분히 가열·조리하여 섭취한다.
▲횟감은 흐르는 수돗물에 2~3회 깨끗이 씻고 횟감용 칼과 도마를 반드시 구분해 사용하며,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열탕 처리해 비브리오균의 2차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어패류는 장보기 마지막에 신선한 것으로 구입하여 신속히 냉장·냉동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와 해수부는 “이번 점검은 기후변화에 따른 바닷물 온도 상승 등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 검출 시기가 빨라지고 건수가 증가 추세가 있어 여름철을 대비해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실시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위생과 안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방송, 신문 등 언론매체와 SNS 등을 활용하여 수산물 안전섭취와 위생관리 요령을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브리오패혈증균 예보 및 예보 단계별 대응요령 정보는 ‘비브리오패혈증균 예측시스템()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으며, 부적합 제품에 대한 정보도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브리오패혈증균 예측시스템은 해수온도, 유속 등 환경인자와 비브리오패혈증균 발생과의 상관계수(R2)를 이용한 비브리오패혈증균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관심, 주의, 경고, 위험 4단계로 예보하는 시스템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5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