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고혈압학회 가정혈압포럼, ‘가정혈압 관리지침’ 발간…올바른 측정방법 등 포함 - 가정혈압측정 통해 혈압 관리 및 고혈압 치료 순응도 향상 등 기대
  • 기사등록 2021-05-25 01:18:24
기사수정

대한고혈압학회(회장 김영대, 이사장 편욱범) 소속 가정혈압포럼(회장 김철호)이 지난 22일 진행된 대한고혈압학회 제 54회 춘계학술대회에 맞추어 ‘가정혈압 관리지침’을 발간했다.
이 가정혈압측정 관리지침에는 가정혈압 측정의 임상적 의의와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 방법 및 국내외 관리지침에 따른 진단기준 및 제한점 등이 담겼다.


◆가정혈압, 효과적 고혈압 관리에 도움…정확한 측정 중요
‘고혈압 관리의 첫 걸음’으로 불리는 가정혈압은 가정에서 의료인의 도움없이 스스로 혈압계를 사용해 측정한 혈압을 말한다.
가정혈압 측정은 환자들에게 고혈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며, 환자의 복약 순응도 및 치료의 적극성, 혈압 조절률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 진료실 혈압만으로 쉽게 진단할 수 없는 백의고혈압, 가면고혈압 등을 판단하여 효과적인 고혈압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가정혈압은 특정 시간에 표준화된 조건으로 장기간 측정할 수 있어 24시간 측정하는 활동혈압에 비해 혈압의 변동성을 평가하기 적절하며, 고혈압에 따른 장기손상 및 심혈관계 질환 발생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혈압은 정확한 측정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 방법에 대한 의료진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고혈압학회 가정혈압포럼은 가정혈압측정 관리지침을 발간하여,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정혈압 측정을 권고할 수 있도록 장려하며, 정확한 측정법을 교육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가정혈압 관리지침 발간…가정혈압측정 인식 개선 및 활성화 기대
가정혈압포럼이 지난 2016년 의료진 33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의견 조사에 따르면, 89.4%의 응답자가 가정혈압측정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절반 정도인 49.7%만이 환자에게 가정혈압을 측정하도록 권유해 가정혈압측정 활성화를 위한 의료진의 인식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일본, 유럽 등 해외 고혈압학회는 2000년대 초반부터 가정혈압 지침서를 발간 및 개정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7년 대한고혈압학회 혈압모니터연구회에서 발간한 혈압모니터 지침서와 2018년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관리지침에서 가정혈압측정이 소개됐으며, 이번 가정혈압 관리지침을 통해 가정혈압측정에 대한 기존 지식과 최신 지견을 망라했다.
가정혈압의 국내외 지침을 비롯해 임상적 의의, 측정방법, 제한점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를 반영해 스마트워치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혈압 측정의 현재 위치와 미래 전망을 기술했다.
김철호 회장은 “가정혈압측정 관리지침은 국내 고혈압 환자 및 고위험군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을 확산하기 위해 편찬했다”며, “이 지침서를 통해 가정혈압측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보다 많은 고혈압환자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가정혈압관리지침에는 대한고혈압학회 소속 가정혈압포럼 김철호 회장과 임상현 간사, 김광일 교수, 김장영 교수, 김주한 교수, 박성하 교수, 박재형 교수, 신진호 교수, 이은미 교수, 이해영 교수가 저자로 참여했다.
가정혈압관리지침에는 △가정 혈압 측정에 대한 과거 지침서들 △가정혈압측정의 임상적 중요성 △혈압 측정 원리 △혈압측정 기기 △가정혈압 측정 방법 △가정혈압 측정의 적응증 및 실제적 임상 상황 △진단 기준 및 치료 △가정혈압의 제한점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자가 혈압 측정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한편 가정혈압포럼은 국내 고혈압 진단, 치료, 관리 환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7년 대한고혈압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족됐다.
가정혈압포럼은 의료진을 대상으로 가정혈압학술포럼을 개최해왔으며, 환자 및 일반인들이 가정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포스터와 책자로 구성된 교육자료 패키지를 개발해 전국 병원에 배포하고, 교육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게재하는 등 가정혈압 활성화와 안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가정혈압 관리지침은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 전문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3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류마티스환자 10명 중 6명 “코로나19, 자신의 건강 문제에 심각한 영향 줄 것”
  •  기사 이미지 [10월 둘째 주 수요일 ‘폐의 날’]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 18회 폐의 날’ 캠페인 개최
  •  기사 이미지 정부 중환자병상동원 명령…암, 심장, 뇌수술 환자 집중치료와 응급중환자 진료 제한 우려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