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복지부, 2022년부터 한국형 K-Cancer 통합 빅데이터 구축 추진 - 권덕철 장관, 연세의료원 방문
  • 기사등록 2021-04-17 23:33:39
기사수정

보건복지부(권덕철 장관)가 2022년부터 데이터 중심병원,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5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한국형 K-Cancer(암) 통합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권덕철 장관은 지난 15일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의 1차년도(2020년) 우수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연세의료원을 방문해 컨소시엄 지원을 통해 창출한 성과 시연을 참관하고, 참여기관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서 연세의료원과 참여기업들은 그간 세브란스 컨소시엄의 주요 성과를 시연했다.
세브란스 컨소시엄은 고품질 의료 빅데이터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컨소시엄 내 대규모 빅데이터(750만 명, 2.1PB) 통합분석지원포털(SOBIG)을 내·외부 연구자 및 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계기판(COVID-19 대시보드)을 구축하여 코로나19 진료‧검사 및 예방접종 현황을 의료진들이 실시간으로 활용하고 보건의료정보정책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하고 있다.
컨소시엄 참여기업은 다양한 데이터가 결합 된 심층연구용 특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실제 성과를 발표했다.


메디웨일은 망막사진 분석을 통해 안질환 뿐 아니라 전신질환(심혈관질환, 당뇨 등)까지 예측·진단하는 인공지능 의료진단기기인 ‘닥터눈’을 개발했다.
레몬 헬스케어는 모바일 앱 기반 비대면 진료서비스 개발을 통해, 내원 환자에게 진료전 설문을 배포하여 주요 의료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EMR을 연계하여 병원 내 대기시간 단축 및 진료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권덕철 장관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이 방대한 병원 의료데이터를 외부연구자 및 산업계가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결다리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 발전과 혁신적 의료기술 개발에 중추적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은 병원별로 쌓여있는 의료데이터를 공유·개방하여 산·학·연이 혁신적 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0년 최초로 5개 연합체(consortium, 이하 컨소시엄)가 데이터 중심병원으로 지정됐으며, 활용모델 확산을 위해 2021년부터 전문병원이 포함된 2개 컨소시엄이 신규 지정된 바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5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