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합동 방역점검단, 공정위 방문판매분야 방역관리 강화 - 택배·유통물류시설에 대해 현장점검 등 진행
  • 기사등록 2021-04-16 23:37:37
기사수정

지난 15일부터 정부합동 방역점검단이 구성·운영되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는 방문판매분야 방역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고 접촉·밀접도가 높은 택배·유통물류시설에 대해 현장점검(2020.9월~)을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부합동 방역점검단 구성·운영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거리 두기 장기화에 따른 방역 긴장도 이완으로 방역수칙 위반사례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합동 방역점검단을 구성·운영(4.15~)한다.
▲9개 분야 7개 팀 구성…6월 말까지 점검 목표
‘정부합동 방역점검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소관 부처·경찰·지자체와 취약시설별 민간 협회·단체가 참여하여 현장점검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점검단은 9개 분야(학원·교습소, 종교시설, 체육시설, 어린이집, 목욕장, 건설현장, 방문판매, 유흥시설, 식당·카페) 7개 팀으로 구성해 6월 말까지 점검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시도별로 위험도를 평가하여, 점검대상의 우선순위[ (1주차 점검대상) 서울(학원), 부산(식당․카페), 인천(어린이집), 광주(체육시설), 대전(종교시설), 세종(건설현장), 경기(유흥시설-노래방포함), 전남(방문판매), 경남(목욕장)]를 선정하고, 순차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시설별 체크리스트에 따라 세부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집합금지,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정부합동 방역점검 지속 실시
정부합동 방역점검은 방역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방역점검단의 활동사항과 점검결과를 시기별로 투명하게 공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방문판매분야 방역관리 조치 강화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감염 취약시설의 집단 감염이 지속 발생함에 따라 방문판매분야의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방역관리 조치를 강화할 예정이다.
▲현장점검 강화…점검 주기 단축 등
우선 현장점검 강화를 위해 점검반 구성 시 민간 참여(직접판매협회, 공제조합 등)를 확대하고, 점검 주기를 단축해 방역수칙 위반 여부를 중점 점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장점검 과정에서 방문판매법령이나 방역수칙 위반을 적발할 경우 고발조치 등 엄정한 대응을 할 예정이다.
▲추가 확산 방지 조치 예정
또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즉시 지자체와 정보를 공유하고, 유관기관과의 긴급연락망 유지를 통해 적시에 추가 확산 방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주의사항 전파 예정
직접판매를 통한 코로나19 감염 위험성 및 감염 사례에 대해 유튜브와 카드뉴스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하철 배너광고 등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주의사항을 전파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심각한 소비자 피해를 초래하고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초래하고 있는 불법 방문판매업체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엄정 대응함으로써 소비자 피해 및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공정위는 그간 서울·경기 등 총 250여 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지자체와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미등록 다단계 업체(7건), 집합금지명령 위반업체(5건)에 대해 고발하는 등 엄정한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또 지자체와 함께 전국의 방문판매 관련 시설현황을 파악하고 해당 사항을 공유하여 현장점검에 활용하게 하고, 관련 협회와 소통을 통해 방역수칙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지속 수렴하고 있다.


◆택배 터미널 등 물류시설 방역점검 강화
택배·유통물류시설 방역점검 진행현황은 다음과 같다.
최근 마스크 미착용, 거리 두기 준수 미흡 등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집단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어, 택배 터미널 등 물류시설(전국 626개)에 대한 방역점검을 강화한다.
▲관계부처·지자체 합동점검…주 1회에서 주 2회로 확대
근무 인원 100명 이상의 대형 물류·유통시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지자체 합동점검을 주 1회에서 주 2회로 확대한다.
또 회사·사업장별 현장여건에 맞는 방역지침을 수립하도록 하고, 점검결과 미흡 사항(작업‧휴식시간 마스크 착용 불량, 통근버스 내 밀집 및 발열체크 미실시 등)에 대해서는 모든 사업장에 안내하여 방역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설별 장관책임제’를 통해 장·차관이 직접 물류시설 현장의 미흡 상황을 점검하고, 방역지침 위반 시 엄격하게 과태료 처분하는 등 현장에서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철저한 출입관리 필요
출입자명부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은 일부 사업장에서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역학조사의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도급인력을 포함한 모든 터미널 근무자에 대한 출입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설명이다.
출입자명부를 정확히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5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