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투석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은?…“이차감염 위험성 높아 우선 접종 필요” - 대한신장학회, 투석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 권고안과 안내문 발표
  • 기사등록 2021-03-31 00:36:23
기사수정

투석환자들의 경우 이차감염 위험성이 높아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양철우, 서울성모병원 교수)는 투석 환자의 코로나 백신 접종 권고안과 안내문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신장학회는 지난 3월 25일까지 총 87개 혈액투석 기관에서 총 20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고, 많은 투석 환자들이 자가격리되어 격리 투석을 받았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해 신장학회가 발표한 권고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한신장학회 권고문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 순위 포함 필요

투석 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이며, 당뇨, 고혈압, 폐 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동반질환이 많아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예후가 불량하다.
또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어 감염에 취약하고, 현실적으로 투석치료 중 사회적 거리 두기가 어려워 이차 감염의 위험성이 크다. 따라서 투석 환자들은 의료진, 요양 시설 입소자처럼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우선 순위에 포함되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운송체계, 접종 공간 및 수단 필요
투석 환자 및 인공신장실 의료종사자, 요양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 취약층에게 백신을 공급하기 위해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운송체계, 접종 공간 및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기 및 보관방법 등 숙지
인공신장실 의료종사자는 각 코로나19 백신의 접종 주기 및 보관방법을 숙지하고,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잘 모니터링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의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는 만큼 인공신장실 의료진은 투석 환자가 백신 접종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적극적 코로나19 백신 접종 동참 당부
투석 환자분들은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백신 접종 시기 및 일정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했다.


◆대한신장학회 안내문
대한신장학회 안내문에는 접종 날짜와 장소가 정해지면 투석실에 연락하여 필요한 경우 투석 스케줄을 조정하고, 예방접종 후 2~3일까지는 근육, 발열 등의 이상반응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서 몸 상태를 관찰하도록 권고했다.
특히 3일 이상 이상반응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투석실에 내원하지 말고 먼저 담당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하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을 찾는 게 좋다고 안내했다.
신장학회 COVID-19 대응 팀 이영기(강남성심병원 신장내과 교수)투석이사는 “여러 동반질환이 있는 투석 환자들이 접종 후 생기는 증상들을 잘 견딜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적절한 시기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개인의원 인공신장실에서 접종을 시행할 경우엔 백신 접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력과 물품이 지원되어야 하며, 적절한 환경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지난 3월 15일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에 따라 약 9만 2,000명의 투석 환자들이 6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평소에 주로 내원하는 의료기관에서 접종 받을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2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