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수면학회, 코로나 백신 효과를 높이는 5가지 수면지침 발표 - 코로나 백신 맞은 날 밤 숙면, 면역 기능 향상 도움
  • 기사등록 2021-03-18 00:00:11
기사수정

수면이 백신 효과 차이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라는 의견이 The Lancet에 제안된 가운데 대한수면학회가 2021년 세계수면의 날을 맞아 ‘코로나 백신 효과를 높이는 수면 지침 5계명’을 발표했다.
대한수면학회는 “백신을 맞은 후에 수면을 4시간 이하로 취하면 더 낮은 항체 생성으로 인해 백신 효과가 낮아지며, 백신을 맞은 날 밤에 잠을 푹 자는 것이 면역 기능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며, “이런 효과는 독감주사, H1N1 독감, A형 간염 주사와 같은 다른 백신주사에서도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또 “건강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백신 맞은 후 평소보다 밤에 잠을 푹 잔다.
백신을 맞고 난 후 그 날 밤은 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평소보다 더 많이 잘 수 있도록 계획을 한다. 잠을 자는 것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항상성을 최적화하는 과정이다.
부족한 수면은 면역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고, 하루에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면 백신 효과를 떨어뜨리며 면역기능에 치명적이다.
백신을 맞은 후에 낮잠을 잔다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백신을 맞기 일주일 전부터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평소에 잠을 잘 못 자고 밤낮 바뀐 생활을 하다가 백신을 맞은 날 갑자기 잠을 잘 자려고 하면 잠이 안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일주일 전부터 일정한 시간에 기상을 하는 것이 좋다.
목표 기상 시간을 정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적어도 30분 동안 밝은 빛을 받는 것이 좋다. 야외로 나가서 햇빛을 쬐거나 광치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평소에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해야만 하는 것”들에 시간을 쓰게 되면, 취침 시간에는 “하고 싶은 것”으로 인해 수면이 밀려날 수 있다.
그렇지만 다른 것과 맞바꾼 수면 1시간은 종종 더 긴 시간동안 일의 효율성 저하나 피로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평소에 좋은 수면의 질을 유지한다.
코로나로 인해 일, 활동과 수면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깨어 있을 때 하는 행동 (일, 컴퓨터, 운동)을 침실 밖으로 치우고, 취침 시간과 경계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취침 시간 전에 깨어있는 활동과 취침 시간 사이의 과도기적인 시간을 두어, 수면을 예열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기분이 속상한 상태로 침대에 들어가지 않는다.
기분이 많이 속상할 때에는 잠자리에 들지 않고,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 잠이 밀려오기 시작하면 잠자리에 든다.


대한수면학회 정기영(서울의대 신경과 교수)회장은 “적절한 수면 시간, 양질의 수면, 규칙적인 수면 습관은 좋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백신 접종후 항체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꼭 필요하다”며, “대한수면학회는 국민들의 수면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2021년 3월 19일은 세계수면의 날이다. 세계수면의 날은 세계수면학회 (World Sleep Society)으 제안으로 시작되어 수면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 세계인의 수면건강을 증진하고, 개선하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9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코로나19 확진자 중 20%~80% ‘포스트 코로나 증후군(롱코비드)’ 경험…“격리 해제로 끝난게 아니다”
  •  기사 이미지 대한내분비학회, 초고령화 시대 골다공증 주요 정책 현안 논의…새 정부 종합적 정책 논의
  •  기사 이미지 대한산부인과학회, 임산부와 여성 건강을 위한 22가지 정책 제안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