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1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공모…전문병원까지 확대 - 2월 3일부터 2월 24일까지
  • 기사등록 2021-02-05 00:59:19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가 2월 3일부터 2월 24일까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관을 공모한다.


◆전문병원 포함 2개 연합체 선정
의료데이터의 연계‧개방‧결합을 통해 산‧학‧연‧병 공동연구 활성화 등 데이터 활용생태계 혁신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전문병원을 포함하는 2개 연합체(consortium, 이하 컨소시엄)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참여한 5개 컨소시엄(부산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의 경우 활용 인프라 구축 단계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국인 암 연구 빅데이터 구축사업(K-Cancer DW) 참여, ▲다기관 공동연구, ▲의료데이터 표준화, ▲의료인공지능 스타트업 데이터 지원 등 필수과제 수행을 요건으로 사업에 지속 참여하게 된다.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참여 중점
이번 공모는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참여에 중점을 두었다는 설명이다.
실제 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는 “표준화되고 전문화된 전문병원의 의료 빅데이터가 가진 높은 가치와 전문병원의 혁신성과 신속한 의사결정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전문병원 참여로 의료데이터의 연계‧개방‧결합이 속도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간 의료데이터 정책이 상급종합병원 위주로 추진되다 보니, 1~2차 의료기관의 진료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해 환자 맞춤형 의료인공지능 개발 등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누적 환자 수 합산 100만 명 이상 전문병원 참여
전문병원이 참여한 컨소시엄으로 컨소시엄 내 규모, 데이터 보유량, 관리·활용역량 등을 갖춘 의료기관이 적법한 계약을 맺은 타 기관과의 컨소시엄 형태라면 응모가 가능하다.
컨소시엄은 주관·참여 기관과 협력기관(주관·참여기관은 의료기관만 가능, 헬스케어·IT 기업, 공과대학 등은 협력기관으로 참여)으로 나누어 구성 가능하며, 누적 환자 수 합산 100만 명 이상, 전문질환별 특화 정보(DB)를 구축했거나 구축할 계획인 전문병원이 참여해야 한다.
다만 2020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참여 기관은 기존 컨소시엄의 의료데이터저장소 중복 구축 등을 이유로 신규 공모에 지원할 수 없다.
신규 컨소시엄은 선정평가·현장실사를 거쳐 2개소를 선정(3월 3주)할 계획이다. 컨소시엄별로 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 인력 운용 등과 관련하여 최대 15억 원 사업비를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 또는 대표번호(02-6263-8331)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데이터 중심병원의 목표는 병원별로 쌓여있는 임상 빅데이터가 원활하게 연계, 통합, 공개되어 의료 質 개선과 과학적 연구에 잘 쓰일 수 있는 활용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며, “올해는 외부 연구자·보건산업분야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양·플랫폼 구축 등 임상 빅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의 자립화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K-Cancer DW는 병원별로 분산된 다양한 형태의 암 관련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계‧통합하여 임상·연구 활용을 위해 개방 / 전체 암 환자의 70% 규모의 암 빅데이터 수집, 발병 전 진료·검진 데이터, 사망통계 연계 등 장기추적 가능 데이터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암 예방, 개인 맞춤 치료, 표적항암제 개발, 항암치료효과 분석, 암 치료 사후 건강관리 등에 활용이 기대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2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