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1년 선도적 융합연구개발 등에 355억원 투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도 융합기술개발 시행계획 확정
  • 기사등록 2021-01-17 01:13:41
기사수정

기존 연구성과(2개 이상)간 융합연구를 통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고부가가치 혁신을 창출하는 新융합기술 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기존성과 활용 융합연구개발, 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개발, 인간증강 융합기술 개발 등에 총 355억원을 투자하는 ‘2021년도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기존 연구성과 간 융합연구로 새로운 고부가가치 성과로 재창출하는 신규사업에 투자를 강화한다.
기존 융합기술개발 사업들은 가시적인 성과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한다는 계획이며, 주요 사업별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BRIDGE융합연구개발사업’ 신규 추진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창출된 연구성과 활용 극대화를 위하여 기존 연구성과 기반의 융합연구를 지원하는 ‘BRIDGE융합연구개발사업’이 2021년부터 신규 추진된다.
브릿지융합연구단은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융합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체 연구팀 구성하거나 브릿지융합지원단의 지원으로 연구팀을 구성하여 성과간 융합 연구를 통해 기존 기술의 한계 극복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신융합기술을 개발한다.
2021년 9개 과제당 4년간(2+2) 총 28억원씩을 지원한다.  
이 사업의 필수 지원요건은 융합되는 2개 이상의 성과 중 기반기술 성격이 강한 연구성과가 다수 창출된 STEAM연구사업 등의 성과는 반드시 1개 이상 필수로 포함하여 지원해야 한다.
또 지속적으로 연구팀 기획(융합대상 성과 검색) 및 연구 수행(비대면 협업/과제 관리,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융합교류회 등 연구성과 융합 확산 온/오프라인 플랫폼도 구축·운영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 75억원 투자
기존 융합연구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미개척 분야에 도전하는 ‘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에는 2021년 75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 2개 과제 선정에 이어 2021년에는 3개 신규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과학기술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글로벌 메가트렌드 기반 과학기술적 융합 해법이 필요한 도전분야(Big Ideas) 발굴하며, 분야별 최고 석학과 역량 있는 젊은 연구자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과학난제를 선정하고, 개방형 공개세미나 등을 통해 기초과학과 공학이 융합된 연구팀을 구성, 난제 해결의 가능성을 제시하게 된다.


◆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 챌린지사업’ 47억원 투입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 챌린지사업’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 및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인간증강 융합플랫폼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인간증강형 융합연구그룹(차세대 뇌기능 조절, 인공지능기반 수면인지강화, 고효율 오감센서 개발 등) 육성을 위해 47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이 사업은 초연결·초지능의 혁신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및 서비스로도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군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생체신호센서 모듈 및 의도인식 기술개발도 지속 추진한다.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2021년 28.5억원 투자
융합신시장 창출과 과학기술을 통한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기술, 제품‧서비스 등의 개발 및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에는 2021년에 28.5억원이 투자된다.
▲고층빌딩 외벽청소 로봇(신시장 창출), ▲ 재활용 필요없이 자연분해되는 플라스틱 대체소재 개발(사회적 현안 해결) 등을 위해 경쟁형 연구개발 방식을 통한 신시장창출 및 현안해결에 근접한 과제를 선별하고, 리빙랩 운영계획을 통해 관련부처 협업 및 공공조달 연계 등을 통해 문제해결 시스템 개발을 강조하여, 실질적인 성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봉수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코로나19와 같은 유례없는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융합기술과 다양한 연구자의 역량을 결집한 융합연구가 필수적이다”며, “2021년도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선도적 융합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기존 기술의 한계를 돌파하고 새로운 가치로 재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존 대표적 융합연구 사업인 STEAM연구사업(총 6,329억원 투자)의 일몰관리혁신 지정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융합연구 추진을 위해 ▲포스트 코로나 선제적 대응, ▲성과창출형, ▲비대면 혁신기술 등으로 개편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2019년도 융합기술개발사업 주요 실적, ‘BRIDGE 융합연구개발’ 사업 개요는 (본지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8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