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이오세라믹 3D프린팅 인공 광대뼈 재건 효과 첫 입증…높은 골유합 및 안전성 확인 - 중앙대병원 이의룡 교수팀
  • 기사등록 2020-12-15 01:36:39
기사수정

비금속 바이오세라믹 3D프린팅 인공 광대뼈 이식을 통한 재건의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임상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구강악안면외과 이의룡 교수팀은 광대뼈 결손으로 재건이 필요한 8명의 환자에게 시지바이오에서 바이오세라믹 소재의 3D프린팅 공정 기술로 개발된 환자 맞춤형 3D프린팅 인공 광대뼈 ‘이지메이드(Easy-made)’를 이식해 광대뼈를 재건 수술했다.


이후 교수팀은 수술 후 6개월 뒤, CT촬영검사를 통해 임플란트와 뼈 사이의 골융합 및 고정상태, 만족도, 안전성 등을 평가한 결과, 인공 광대뼈의 골융합율은 100%로 주변의 골융해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수술 직후와 비교했을 때에도 뼈에 더 가깝게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 수술 후 부작용은 없었으며 환자의 만족도 평가점수도 10점 만점에 9점으로 나타났고, 모든 환자는 수술 결과에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의룡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운 비금속 바이오세라믹 3D프린팅 인공 광대뼈 이식을 통한 재건 수술의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


보통 뼈 질환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환자 자신의 뼈를 얻어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자가골 이식술이 표준 치료법이지만, 자가골 채취로 인한 해당 부위의 장애 및 불편감 등의 합병증 위험으로 인해 감소 추세에 있다.
이의룡 교수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티타늄 등 금속 소재의 3D프린팅을 이용한 맞춤형 보형물이 개발되어 이식에 활용해 왔는데, 금속 소재의 특성 때문에 CT 등 영상촬영에서 판독 정확도가 떨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지바이오에서 뼈와 유사한 성분으로 뼈와 직접 유합되는 고강도 생체활성 바이오세라믹 소재 3D프린팅 인공광대뼈를 개발해 이의룡 교수팀에서 광대뼈 결손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시행해 그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게 됐다.

이의룡 교수는 “이번 광대뼈 이식 수술에 적용된 생체활성 바이오세라믹 소재는 티타늄 등 금속 소재와 달리 영상학적 판독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소재로 이를 활용해 환자 골 결손 부위의 CT 영상을 바탕으로 3D 프린팅을 통한 환자에게 딱 맞는 인공 광대뼈로 제작되어 높은 골유합율과 더불어 환자의 만족도도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안면 뼈 재건 방법으로 환자 3D프린팅 바이오세라믹 소재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광대뼈 결손에 대한 이식 재건뿐만 아니라 안면기형, 두개골 결손 등 향후 다양한 이식 재건 치료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Materials’ 최신호에 ‘결손 광대뼈 재건을 위한 3D프린트 바이오세라믹 임플란트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 임상시험(A Clinical Trial to Evaluate the Efficacy and Safety of 3D Printed Bioceramic Implants for the Reconstruction of Zygomatic Bone Defects)’라는 내용으로 발표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2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