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중독 신고건수 지난 5년 평균 대비 절반수준 감소…최근 5주간 식중독 의심신고 증가세 - 개인위생과 식품위생 관리 주의 필요
  • 기사등록 2020-12-12 02:17:45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에 따르면 올해 49주차(1.1~12.5)까지 식중독 신고건수는 지난 5년 평균 대비 절반수준으로 감소(351건→171건)했지만 최근 5주간은 식중독 의심신고가 점차 증가추세이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겨울철 집중 발생
▲최근 1주간 유치원과 어린이집 신고 80%…노로바이러스 추정

최근 1주간(11.29~12.5)에는 전체 신고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 신고가 80%를 차지했다. 그 원인은 노로바이러스로 추정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연중 내내 발생 할 수 있지만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요 증세
노로바이러스는 10개 입자만 먹어도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고, 익히지 않은 어패류 또는 오염된 지하수뿐만 아니라 감염자와의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주요 증세는 구토와 설사로 복통, 근육통, 발열이 있을 수 있고 1~2일간 지속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는 구토물과 변을 통해 노로바이러스를 배출한다. 따라서 구토물은 가정용 염소소독제 8배 희석액(염소농도 5,000ppm)으로 제거 및 소독하고, 화장실도 같은 방법으로 소독해야 한다.
▲단체생활 시설…정확한 손 씻기 중요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 시설에서는 식사 전이나 용변 후에 비누를 사용하여 손금 부분에 있는 바이러스까지 씻겨 나갈 정도로 30초 이상 꼼꼼히 씻은 뒤, 개인용 손수건이나 1회용 종이타월로 물기를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생활시설 관리자
집단생활시설 관리자는 평상시에도 가정용 염소소독제 40배 희석액 (염소농도 1,000ppm)으로 문 손잡이, 의자, 식탁 등 여러 사람의 손이 닿기 쉬운 부분을 자주 닦아 소독해주고 충분히 환기해준다.
조리종사자의 경우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으면 식품 조리 참여를 즉시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2~3일간 조리를 삼가는 것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사항이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음식물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중심온도 85℃, 1분 이상)한다.
채소류는 식품첨가물로 등록된 염소소독제를 400배 희석(염소농도 100ppm)하여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세척하고, 절단 작업은 반드시 세척 후에 해야 한다. 


식약처는 “영유아가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해 식중독에 취약하므로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제공하고, 물은 개인용 물병이나 컵으로 끓인 물을 마시도록하며, 식사 전이나 용변 후 반드시 비누를 이용한 손 씻기가 중요하다”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시설에서 구토, 설사환자가 연속 발생한다면 바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줄 것과 가정에서도 손씻기와 소독하기 등 겨울철 위생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2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