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자체별 코로나19 역학조사 및 방역체계 정비…권역별 대응 지원체계 강화 - ‘서울, 경기’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은?
  • 기사등록 2020-11-26 01:54:52
기사수정

최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 확진자, 접촉자 조사·관리를 위한 대응인력 강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지자체별 역학조사 및 방역체계를 정비하고 권역별 대응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시군구별…역학조사반 1개 이상 구성·운영
우선 시군구별로 역학조사반을 1개 이상 구성·운영하도록 하고, 역학조사, 접촉자 추적 등을 수행할 방역 인력과 함께 통계정리 등 원활한 행정처리를 위한 인력을 포함하여 구성하도록 한다.
만일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는 등 개별 지자체가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를 통해 지자체별 상황과 요구에 맞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역학조사·대응업무, 자체 수행
수도권의 경우에는 그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심층조사 및 집단감염 관리 등 역학조사·대응업무는 자체 수행하고, 대규모 감염 발생 등과 같은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인력 등을 지원하고 공동 조사를 실시한다.


◆비수도권…즉각대응팀 파견, 관리체계 확립 등 추진
비수도권은 집단 발생 사례를 대응한 경험이 부족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역학조사 및 방역대응체계 구축‘을 지원할 즉각대응팀 파견하고 관리체계를 확립한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방역지원지역[시군구 단위로 지정하여 대응계획 수립, 검사 확대(조기·선제검사), 감염취약시설 점검·교육, 거리두기 조정 및 홍보 강화, 방역 인력·비용·물품 지원 등의 사업을 집중 추진]으로 지정하여 2주간 집중, 정밀방역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시·시교육청·자치구 합동 방역 관리 특별팀 구성
서울특별시(시장 권한대행 서정협)는 수능시험과 전국적인 이동이 이뤄지는 대입별 논술·면접에 대비하여 시·시교육청·자치구 합동으로 방역 관리 특별팀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능시험 전에는 입시학원, 교습소 등을 점검하고, 시험 당일에는 격리자 별도시험장과 병원 시험장 등을 운영하고, 시험 이후에는 대학별 평가에 대비한 방역관리 대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또 연말연시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재환기 시키기 위해 온라인 시민참여 등을 통해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 캠페인을 연말까지 집중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각 지자체 상황 맞는 방역강화 조치 시행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각 지자체의 상황에 맞는 방역강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파주시=관내 편의점에 대한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내렸다.
▲의정부시=노래연습장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를 했다.
▲광명시=50인 이상 옥외집회 및 시위를 제한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규모 점포와 준대규모 점포(대규모점포 경영회사에서 운영하는 3,000㎡이하의 직영점이나 가맹점형태의 기업형 수퍼마켓) 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점검하여 위반행위 적발 시 행정지도하고, 이행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91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