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사소통’ 활용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 효과 입증…교육기관 확대 적용 필요 - 보라매병원 오범조, 유지혜 상담사 공동 연구팀
  • 기사등록 2020-11-14 00:47:26
기사수정

참가자간의 의사소통을 활용한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입증됐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가정의학과 오범조 교수·청소년 금연집단상담전문가 유지혜 상담사 공동 연구팀은 서울시내 중·고등학교 중 7개 학교를 선정해 총 31명의 흡연 학생을 대상으로 8주 동안 금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금연 실천율과 교육의 만족도 등을 조사해 연구에 적용한 금연 교육의 실효성을 분석했다.


참가자들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개발한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인 ‘END(Experience New Days) 교육’ 및 청소년 금연캠프에 참여했으며, 교육은 청소년이 흡연을 지속하는 원인과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대화와 토론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 연구팀은 참가자의 금연 지속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기간 동안 참가자의 소변 내 코티닌 수치와 호기 일산화탄소 수치를 주기적으로 검사했다.


이번 연구 결과, 의사소통 기반의 비약물적 금연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금연을 유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에서 96%의 참가자가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금연 동기부여에 있어 참여형식의 교육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실제 코티닌 분석 결과, 교육 시작 4주 후 전체 참가자 중 17%의 소변 샘플에서 코티닌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이 비율은 8주 후 28%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체내 일산화탄소가 검출되지 않은 비율도 교육 시작 4주 후 38%, 8주 후에는 40%까지 늘어나 대화와 소통형식의 금연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금연 유도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오범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금연패치나 보조제 등 별도의 약물치료과정 없이 금연에 대한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유도하는 것만으로도 금연 의지를 강화할 수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청소년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일방적인 금연 교육으로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이러한 의사소통 기반의 금연 프로그램을 교육기관이 확대 적용해나간다면 금연 성공에 가장 중요한 금연 동기를 부여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해외 학술지인 ‘Global Pediatric Health‘ 2020년 10월호에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6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