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독감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 복용 후 이상행동 발현 등 주의 요청
  • 기사등록 2020-10-31 01:12:11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독감 치료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안전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은 ▲독감치료제 종류 ▲치료제별 복용 방법 ▲소아·청소년의 주의사항 등이다.
독감치료제는 투여 경로에 따라 ‘먹는 약’(오셀타미비르 성분, 발록사비르 성분), ‘흡입제’(자나미비르 성분), ‘주사제’(페라미비르 성분)로 나눌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감염 후 72시간 이내에 증식이 일어나므로 초기증상 발현 또는 감염자와 접촉한 48시간 이내에 약을 투여해야 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먹는 약 중 오셀타미비르 성분 제제와 흡입제는 1일 2회 5일간, 먹는 약 중 발록사비르 성분제제와 주사제는 1회 투여한다.

독감치료제는 투여받은 환자 중 특히 소아·청소년에게서 경련과 섬망(심한 과다 행동과 생생한 환각, 초조함, 떨림 등이 자주 나타나는 상태)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추락과 같은 이상행동 발현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이러한 사례는 약을 투여하지 않은 독감 환자에게도 유사하게 나타나 약으로 인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식약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안전평가과는 “보호자는 치료제 투여와 관계없이 독감 환자와 적어도 이틀간 함께하며, 창문과 베란다, 현관문 등을 잠그고, 이상행동이 나타나는지 지켜봐야 한다”며, “이번 안전사용 안내를 통해 국민께서 안전하게 독감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의약품 부작용 예방을 위해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4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