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대비방안’ 추진…구체적 내용은? - 11월 중순부터 건강보험 적용 한시적 확대 등
  • 기사등록 2020-10-22 00:26:10
기사수정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가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대비방안’을 본격 추진한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발열 환자가 내원할 경우, 일선 의료기관에서 감별이 곤란하여 의료체계에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감염예방수칙 마련 등 감염병 예방 노력과 함께 적정 진료절차 마련 등 안전한 진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 추진한다.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사업 지속 추진 등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개인 방역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등을 계속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항바이러스제 선제적 투여
매주 인플루엔자 유행상황을 확인(모니터링)하면서 유행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인플루엔자 의심환자는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항바이러스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건강보험 적용을 한시적으로 확대하여 11월 중순부터는 유행 여부와 관계없이 소아, 고령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우선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향후 인플루엔자 유행 양상을 고려하여 적용 대상자를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소아, 고령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항바이러스제 처방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한다.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경우, 발열 증상이 있는 동안 등교·출근 등을 하지 않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11월까지 관련 진단 도구, 건강보험 적용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동시검사가 가능하도록 관련 진단 도구(PCR 검사)를 11월까지 도입하고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검사 수요가 급증하는 지역의 선별진료소에 대해 검사공간(부스)와 인력 등에 대한 추가 지원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내원 전, 전화상담‧처방 가능 여부 확인…적극 활용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자는 전화 등으로 예약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토록 권고한다.
가능한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원 전에 전화상담‧처방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내원하는 경우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인원 밀집 방지 추진
의료기관은 예약접수 시 발열·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대기 공간 등을 고려하여 예약시간을 분산하는 등 인원이 밀집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표준감염 예방수칙 마련, 배포
의료기관에서 접수-대기-진료 단계별로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준감염 예방수칙을 마련하여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에 들어갈 때는 발열 확인과 손 소독을 하도록 하고, 발열 환자는 칸막이 설치 등을 통해 동선을 최대한 분리하며, 진료 시에는 가능한 환자가 마스크를 쓴 상태로 진찰하는 등의 수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표)일반 의료기관 표준감염 예방수칙(안)

∙ (진입·접수) 의료기관 진입 전 또는 진입 즉시 발열체크 및 손소독, 접수창구에는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거나 직원이 페이스쉴드 착용
∙ (진료대기) 대기 공간 내 최소 1m 이상 환자간 거리를 두거나, 발열·비발열 환자 간 최대한 동선을 분리(예. 칸막이 설치 등)하여 운영
∙ (진료) 비말이 발생하는 검사·시술 등은 자제하고 문진, 청진, 시진 등 환자가 마스크를 벗지 않는 상태로 최대한 진찰*
  * 단, 인플루엔자 검사나 기타 에어로졸 발생 시술 등이 필요할 경우 환기가 잘 되는 별도공간에서 4종 보호구 착용 후 실시토록 하고, 동 원칙 준수가 어려울 경우 선별진료소 내원 안내 등 실시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2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