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체헌혈량 해마다 감소vs. 지정헌혈량 급증…국가차원 매칭 및 관리 대책 전무 - 혈핵수급 어려움에 SNS 상 허위 지정헌혈 요청사례도
  • 기사등록 2020-10-17 11:00:02
기사수정

혈액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전체 헌혈량은 감소하는 가운데 지정헌혈량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문제는 환자들이 지정헌혈자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국가의 지정헌혈 매칭 지원 및 관리 대책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적십자사가 국회 최혜영(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헌혈량은 2016년 220만 9,842유닛에서 2019년 217만 4,385유닛으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200만 유닛을 넘기기도 어려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정헌혈량 약 3배 증가
반면 지정헌혈량은 같은 기간 약 3배 증가했으며, 연도별로는 ▲2016년 1만 8,472유닛 ▲2017년 2만 208유닛 ▲2018년 1만 9,131유닛 ▲2019년 4만 3,794유닛 ▲2020년 9월까지 5만 3,414유닛으로 지난 2019년과 올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정헌혈 증가에 따른 대표적 문제는?
그렇다면 지정헌혈이 증가함에 따라 어떤 문제들이 있을까?
우선 지정헌혈의 경우 일반헌혈과 달리 환자나 보호자가 직접 헌혈을 해줄 지정헌혈자를 구해야 한다. 이에 따라 혈액형이 일치하는 가족이나 주변 사람이 없는 환자들의 경우 SNS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지정헌혈을 요청하는 글을 게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SNS를 통해서도 환자들이 지정헌혈자를 구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환자의 사연과 문장력에 따라 지정헌혈이 좌우되거나 몰릴 수 있는 우려가 크다.
즉 문장력이 부족하거나 SNS를 활용하지 못하는 환자는 지정헌혈자를 구하기가 더욱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환자가 위급상황에서 벗어나 지정헌혈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글은 인터넷 상에 계속 남아있어, 실제로 이 환자가 아직도 지정헌혈을 구하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간혹 허위로 지정헌혈자를 구하는 글이 게시되기도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러한 지정헌혈의 문제점에 대해 대한적십자사는 혈액수급을 담당하는 대한적십자사는 지정헌혈자를 구해야 하는 환자들이 이토록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정헌혈 최소화 및 일반헌혈 증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이에 대해 최혜영 의원은 “전체헌혈량이 감소하여 혈액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지정헌혈을 구하시는 환자분들이 급증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혈액수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지정헌혈이 갈수록 늘어난다면 자칫하다간 매혈사태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대한적십자사는 우선 환자들이 지정헌혈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일반헌혈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미 지정헌혈자를 구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아진 상황에서, 환자분들이 지정헌혈자를 구하는 어려움을 겪고 계시고 인터넷 상에서 지정헌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므로 정부의 지정헌혈자 매칭 지원 및 관리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2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