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후조리원 선택 시 대표적인 3대 체크 사항은? - 출산 전후 철저한 관리, 산모가 편한 최선의 환경 조성 필요
  • 기사등록 2020-09-23 16:53:11
기사수정

산후조리를 제대로 해주지 못하게 되면 꽤 오랜 기간 산후통에 시달려야 한다. 일부 산모들은 산후우울증 등 정신적인 고통까지 함께 겪기도 한다.


이에 따라 산모가 편안하면서도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송탄더네이처산부인과 윤상순(산부인과 전문의, 대한산부인과학회 정회원)원장은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는 출혈도 많이 발생하고, 관절과 골반 등의 인대 및 뼈가 약해지게 된다. 따라서 출산 전, 후 산후조리에 무엇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며, “하지만 임신 중 입덧부터 시작해 소화불량, 요실금, 출산 이후 허약해진 몸과 관절염 및 산후풍 등이 발생하지만 이를 그 누구도 먼저 알려주고 주의해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윤상순 원장이 제시한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경우 체크해야 할 대표적인 3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산전, 산후 마사지 여부 체크
우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것은 산전, 산후 마사지다. 출산 전후에는 산모의 몸이 많이 붓기 때문에 부종을 해소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한 체계적인 마사지 코스를 갖추고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산후관리를 위한 마사지 외에 어떤 형태의 산모체형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산후조리원 입실 전 이 부분을 꼼꼼히 체크해두면 좋다.


◆모유클리닉센터 별도 운영 여부 체크
빠른 산후회복을 위한 모유클리닉센터를 별도로 운영하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이유는 원활하게 모유가 돌기 위해서 모유수유 마사지를 비롯해 모유수유가 처음인 산모들을 위한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올바른 젖물리기, 수유자세, 아기의 효과적인 젖빨기, 젖양조절, 함몰유두 관리, 산후 젖몸살 관리, 젖말리기 등 모유수유의 시작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교육을 하며 도움을 준다면 산모와 아이 모두 모유수유 과정을 보다 원활하게 보낼 수 있다.


◆산부인과와 소아과 산후조리원 연계 여부 체크
산부인과와 소아과 산후조리원이 함께 연계되어 있는 곳이라면 산모와 신생아에게 이상이 생겨도 즉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 두어야 한다.


윤상순 원장은 “이처럼 여러 가지 상황과 변수를 고려해 출산 전 각 분야별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산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신중하고 꼼꼼하게 체크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산후풍은 자연분만, 제왕절개 모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산후 질환에 해당을 한다. 따라서 출산 전후 철저한 관리를 통해 산모가 편할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7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의협, 8월 14일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 예고…의료 4대악 철폐 5대 요구사항 제시
  •  기사 이미지 서울시의사회 “총파업으로 발생할 문제 정부가 책임져야”
  •  기사 이미지 전국 전공의들 파업…정부 정책 핵심적 문제 및 대책마련 촉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