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회전근개 파열 예측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약 6,800건 어깨 엑스레이 데이터 분석 - 분당서울대병원 강유선, 이경준 교수팀
  • 기사등록 2020-09-23 01:23:16
기사수정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강유선, 이경준 교수팀이 어깨 엑스레이 영상과 임상정보를  바탕으로 회전근개 파열 가능성을 예측하는 딥러닝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교수팀은 만약 엑스레이 영상만으로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 있는지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면, 추가적인 초음파나 MRI 촬영이 필요한 경우와 불필요한 경우를 선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착수했다.
이에 교수팀은 2015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시행된 6,793건의 어깨 엑스레이 데이터를 이용해 회전근개 파열을 예측하는 딥러닝 기술을 개발했고, 이후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1,095건의 엑스레이를 테스트 자료로 사용해 검증작업을 마무리했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회전근개 파열을 진단한 결과, 민감도가 97.3%에 달했으며, 음성 예측도는 96.6%, 음성 가능도비는 0.06으로 나타나, 엑스레이만으로 회전근개 파열이 아닌 케이스를 정확하게 제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회전근개 파열 진단 딥러닝 알고리즘의 진단 성능(정확도)

강유선 교수는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되는 환자 중 실제로는 파열이 없는 환자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정확하게 선별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불필요한 초음파 및 MRI 촬영을 줄일 수 있게 도왔다”고 밝혔다.
이경준 교수는 “알고리즘은 기존의 엑스레이 검사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다”며, “엑스레이 검사만으로 회전근개 파열이 아닌 환자를 선별할 수 있어, 앞으로 환자들의 편의와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림. 딥러닝으로 X-Ray 영상에서 회전근개 파열을 검출한 예시
이번 연구는 해외 영상의학 학술지인 ‘유럽 영상의학회지(European Radiology)’에 게재됐다. 


한편 최근 무리한 운동이나 노화로 인한 회전근개 질환으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회전근개 파열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3년 약 15만명에서 2017년에는 17만명 이상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화시켜 넓은 범위의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근육인데, 파열이 심각하지 않다면 물리치료, 약물, 주사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힘줄의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어깨 통증으로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일차적으로 어깨 엑스레이 검사를 실시하지만, 엑스레이만으로는 회전근개 파열 여부를 평가하기 어려워 정확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나 고가의 MRI 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밖에 없었다.
음성예측도는 음성으로 예측된 환자 중 실제로 음성인 환자의 비율을 뜻하며, 이번 연구에서는 회전근개 파열이 아니라고 예측된 환자 중 실제 파열이 없는 환자의 비율을 나타낸다. 숫자가 높을수록(1에 가까울수록) 예측이 정확하다는 의미이다.
음성 가능도비는 실제로 질환이 없는 사람이 음성이 나올 확률에 비해, 질환이 있는 사람이 음성으로 나올 확률이 얼마나 더 큰지 나타내는 지표로, 숫자가 작을수록(0에 가까울수록) 예측이 정확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7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