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소화기학회 100% 온라인학술대회 개최…1,630명 등록
  • 기사등록 2020-09-10 12:00:03
기사수정

대한소화기학회(이사장 김재준)가 지난 9월 6일 100% 온라인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630명이 등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전체를 온라인 학술대회형식으로 오전 8시 50분부터 오후 4시 50분간 진행됐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100 편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정부와 보건당국에서 정해준 원칙에 따라 현장 LIVE 생중계 및 사전 VOD 녹화 자료 송출방식으로 안전하게 진행됐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를 지키기 위해 100%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강사들과 좌장들은 미리 제출된 비디오강의를 이용하거나 소수 인원만 들어갈 수 있도록 마련된 스튜디오에서 강의하고 청중과는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토론을 했다.
이번 학술대회를 100% 온라인으로 진행함을 통해서 이전에 비해 더 많은 회원들이 등록을 하였고, 대관료, 연자료 등의 부가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이번 온라인학회에서는 의사의 책임의식 및 윤리의식이 강조되는 현재의 의료환경을 반영하여 ‘소화기의사의 윤리지침의 의미와 방향’, ‘입원전담의 제도의 현황과 미래’라는 토론을 진행했다.
심평원 청구 자료상으로 소화기내과는 전체 약품 처방의 10% 정도를 차지한다. 또 국가암검진 대상인 5대 암중에서 위암, 대장암, 간암의 3개의 암이 소화기 영역으로 국민의 생활과 건강에 관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특히 최근 법적, 사회적, 윤리적문제가 발생한 바 있는 프로포폴 주사가 소화기암 검진이나 진단을 위해서 소화기내과 의사의 관리하에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한소화기학회는 “소화기의사 윤리지침을 제정하여 전국민 건강과 소화기회원의 안전을 지키고자 했다”며, “이번 토론을 통해 대한소화기학회는 회원들에게 단순히 환자와 질환에 대한 이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심리적 상태까지 고려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달했다. 


한편 소화기의사의 윤리지침은 악성질환위주인 현재 초안을 보다 보완해서 최종 완성하여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5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