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중앙오션,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유틸렉스, ㈜함소아제약 등 제약사 소식
  • 기사등록 2020-08-27 01:16:16
기사수정

중앙오션,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유틸렉스, ㈜함소아제약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마벤클라드 국내 출시 심포지엄 개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마벤클라드(Mavenclad,성분명: 클라드리빈)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지난 22일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다발성 경화증 질환 현황 및 마벤클라드의 임상적 가치를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환자를 위한 혁신적인 치료제 마벤클라드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한다(Welcome to Mavenclad)’라는 컨셉으로 진행됐다. COVID-19로 인해 현장 참석을 최소화하는 한편 온라인 실시간 스트리밍이 함께 지원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총괄 제너럴 매니저 자베드 알람과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김병준 교수의 축사로 시작했다. 이어 서울대병원 신경과 김성민 교수는 ‘다발성 경화증 치료 환경의 현주소 및 새로운 치료 목표(Current Treatment Landscape and New Therapeutic Targets in MS)’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총괄 자베드 알람 제너럴 매니저는 “복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마벤클라드 출시로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의 치료 여정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환자를 위한 하나 됨(As One for Patients)’이라는 머크의 비전하에 국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틸렉스, 면역항암항체 국내최초 FDA 임상 진입 임박, 영장류 독성시험 통한 안전성확인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 유틸렉스가 미국 IND 제출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영장류 독성 시험을 통해 파이프라인 EU101(4-1BB 타겟 면역항암항체)의 탁월한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환자 투약 전, 비임상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영장류 시험은 인간과 가장 비슷한 면역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원숭이를 대상으로 시험이 진행되며 독성이 없음이 확인될 경우 임상 진입이 가능해진다. 유틸렉스의 EU101이 미국 FDA의 임상에 진입할 경우 면역항암항체로서는 국내 최초 단독 요법으로 미국 FDA에서 면역항암제 임상을 수행하는 기업이 된다.

유틸렉스는 이 독성 시험이 독립적인 GLP기관에서 원숭이(총 32마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4-1BB 항체로서는 세계 최대 용량인 200mg/kg를 투약하였음에도 독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PK/PD(약동력학) 시험에서도 경쟁 약물 대비 인체 흡수율이 높아 저용량으로도 효력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프로파일을 보였다고 전했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는 “EU101을 중국 지역 한정으로 기술 이전을 받은 중국 절강화해제약은 지난 7월 중국 CFDA에 IND를 제출한 상황으로 연내 승인 후 환자 투약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과 미국의 임상 데이터를 확보하면 글로벌 빅딜에 오를 수 있는 계약이 충분히 일어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중앙오션, ‘메디콕스’로 사명변경 완료 바이오사업 가속화

중앙오션은 지난 21일 임시주주총회 공시를 통해 사명을 ‘메디콕스’로 변경하고, ‘바이오 관련 헬스케어 유통제조’, ‘의료용품 유통 제조’, ‘마스크 유통 제조’에 관한 사항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매출 구조를 다변화하여 전반적인 실적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원활한 바이오 사업 진행을 위한 인재 영입도 마쳤다는 설명이다.

실제 독일계 오스트리아 기업인 튜브 파마 전무이사인 볼프강 박사를 신임 사내이사로 임명했다.

또 사외이사로 이광연 이사와 권두한 이사를 선임했다. 이광연 이사는 파시픽코리아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며, 권두한 이사는 10여년 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천연물의약연구단 소속으로 연구를 진행했고, 현재는 ㈜바이오코리아와 K.V 바이오젠 최고기술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중앙오션 관계자는 “사명변경 및 사업목적 추가를 시작으로 당사의 바이오 사업 진출 속도를 가속화할 것이다”며, “국내외 바이오 사업 관련 인재들을 모셔온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튜브 파마는 중앙오션이 지분을 보유 중인 메콕스큐어메드와 경구용 벤다무스틴을 공동개발하는 등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업체로, 항암제 전구물질을 비롯한 다수의 신약 후보 물질을 보유 중이다.


◆㈜함소아제약, 아이들을 위한 단백질 음료 ’프로틴 워터 틴’ 출시

㈜함소아제약(대표 조현주)이 10대 아이들을 위한 단백질 음료인 ‘프로틴 워터 틴’을 개발, 출시했다고 밝혔다. ‘프로틴 워터 틴’은 필요한 영양성분을 담아 아이들이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워터 제형으로 개발되었다.

우유에서 흡수가 느린 카제인단백질과 유당불내증의 원인인 유당(락토오스) 등 비단백성분들을 미세 필터링하여 제거했다. 이 기술은 ㈜함소아제약의 독자적인 기술로 분리유청단백질 함유 음료 및 이의 제조방법에 대해 특허(10-2046310호)를 받았다.

㈜함소아제약 ‘프로틴 워터 틴’ 제품 개발자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단백질 10 g과 필수 비타민 4종,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특허물질 SR103과 함소아만의 독자 개발 원재료인 식물혼합추출분말까지 모두 이 ‘프로틴 워터 틴’ 1병에 넣었다”며, “프로틴 워터 틴이 여름철, 아이들의 갈증과 공복감을 해소시킴과 동시에 하루에 필요한 권장 영양성분까지 챙길 수 있는 1석 2조 아이템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2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