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캐논 메디칼, 간 질환 초음파 기술 임상 가치 인정…연구논문 잇따라 게재 - 서울대병원 이재영·이동호·이정민 교수팀
  • 기사등록 2020-07-14 00:32:23
기사수정

캐논 메디칼(대표 김영준)의 간 질환 진단을 돕는 초음파 최신 기술들이 국제적인 논문을 통해 그 임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팀이 간 질환을 단계별로 진단할 수 있는 초음파 기술 Liver Package(간 패키지)와 CVI(Contrast Vector Imaging, 조영 벡터 영상)에 대한 연구를 각각 진행, 최근 유수 저널에 잇따라 게재됐다.
두 진단 기술은 만성 간 질환(만성 간염, 간 경변)에서부터 국소 간 병변(간 종양)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진단할 수 있는 진단 어플리케이션으로  간 질환의 통합 진단이 가능해졌다.
구체적인 논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증상 없는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NASH), 조기 진단 중요
최근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는 2015년 2만 8,368명에서 2019년 9만 9,616명으로 251.2%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과 관계없이 간 세포 안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으로 잘못된 식습관 혹은 생활 습관이 주원인이다.
지방간은 간 질환의 중요한 병력이 될 수 있는데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처럼 알코올성에 의한 원인이 아닌 비만이나 당뇨와 같은 원인에 의한 지방간은 간 섬유화나 염증이 함께 동반될 경우 더 심각한 간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 지방간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Liver Package는 환자의 적절한 치료 시기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진단 툴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Liver Package…비알코올성 지방 간염(NASH) 진단 유용
실제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재영, 이동호 교수팀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이 있는 환자 중 지방간, 간 섬유증 및 간 소엽 내 염증에 있어 Liver Package의 진단력을 평가하기 위해 진한 연구결과가 최근 ‘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게재됐다.
교수팀이 2018년부터 10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년 6개월간 진행한 연구 결과, 지방간 환자 구별이 가능했고, 간 섬유화를 정확하게 진단했다.
특히 SWD 기술이 간 소엽 내 염증과 상관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교수팀은 이를 바탕으로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에 대한 Risk Scoring System을 자체 개발, 향후 비알코올성 지방 간 질환 환자 중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을 진단하는데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조영증강 초음파영상(CEUS) + CVI(조영 벡터 영상) 병행 시 진단력 향상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정민, 유정인 교수팀이 2019년 33명의 간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간세포암(HCC)과 비간세포암(Non-HCC)에 대한 CVI의특성에 대한 연구를 세계 최초로 진행했다.
이번 연구 결과 조영 증강 초음파 영상을 단독으로 했을 때보다 CVI를 병행했을 때 진단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Ultrasound in Medicine and Biology’에 게재됐다.
CVI란 기존에 조영 증강 초음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간 종양의 양성/악성 패턴을 조영제의 움직임(Bubble movement)을 추적(Trace)하여조영제 버블의 속도(Velocity)와 방향(Direction)을 정량화하는 기술이다.


한편 캐논 메디칼 초음파사업본부 권지영 임상팀장은 “자사 Liver 관련 기술들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대병원 의료진에 의해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연구를 진행해 주신 서울대병원 의료진께 감사드리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Liver Package와 CVI가 간 질환 진단에서 중요한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임상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Liver Package는 캐논의 복부 영상 핵심 기술로 3가지 파라미터(SWE,SWD, ATI)를 가지고 선명한 영상과 정량화된 수치 데이터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침습적 조직 검사 방법으로 진행되던 지방간 염증 진단을 간 패키지를 사용하면 비침습적 방법으로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5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