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법무부, 자가격리 위반 등 외국인 3명 추가 출국 조치
  • 기사등록 2020-06-29 01:15:13
기사수정

법무부가 자가격리 위반 등 외국인 3명을 추가 출국 조치하기로 했다.


◆미국인(한국계) 23일 출국 조치(강제퇴거)
법무부가 지난 21일 입국 후 인천 중구 소재 격리시설에서 무단 이탈한 미국인(한국계)에 대해 조사를 마치고 23일 출국 조치(강제퇴거)했다.
시설에서 무단 이탈한 미국인(한국계) S씨는 지난 21일 입국해 격리시설에 입소한 뒤 당일 밤에 비상 계단을 이용해 옆문으로 빠져나가 인근 편의점을 방문하는 등 약 20분 가량 거리를 배회하다 경찰에 적발된 경우이다.
격리시설에서 무단 이탈하는 등 위반사항이 중해 출국 조치(강제퇴거)하고 법무부장관의 ‘활동범위 제한 명령’위반에 대한 범칙금도 부과했다.


◆외국인 2명  25일 출국 조치
또 방역당국의 자가격리 조치를 위반한 외국인 2명에 대해서도 조사를 마치고 25일 출국 조치(강제퇴거 1명, 출국명령 1명)했다.
▲칠레인 M씨
자가격리 조치를 위반한 칠레인 M씨는 이태원 클럽 방문자로 지난 5월  8일 코로나 확진판정 받은 사람의 밀접 접촉자로 확인돼 5월 15일 자가격리 조치됐다. 이후 5월 11일 체류지를 변경했음에도 이태원 클럽 방문 사실을 숨기기 위해 5월 15일 자가격리 조치 당시 격리장소를 과거 체류지로 허위로 신고했다.
이후 방역당국의 자가격리 확인 전화도 고의로 받지 않는 등 위반사항이 중해 출국 조치(강제퇴거)하고 체류지 변경 미신고에 대한 범칙금도 부과했다.
▲스페인 A씨
스페인인 A씨는 지난 4월 11일 입국 후 자가격리 중 3일 동안 10 ~ 20분씩 5회에 걸쳐 격리지를 이탈했지만 밀접 접촉자가 없고, 본인 스스로 출국하기를 희망하는 점을 감안해 출국 조치(출국 명령)하되 위반 횟수가 많아‘활동범위 제한 명령’위반에 대한 범칙금을 가중해 부과했다.


◆기타 위반 사례들
법무부는 입국 후 자가격리 조치를 일시 위반했지만 이탈사유가 ▲방역당국의 생필품을 제때 전달받지 못해 식자재를 구입하기 위해, ▲임신 중으로 태아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 재검을 받기 위해, ▲갑작스런 복통으로 응급치료를 받기 위해 일시 이탈하는 등 위반행위의 고의성, 중대성 및 감염병 전파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외국인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마치고 지난 25일 법무부장관의 ‘활동범위 제한 명령’위반에 대해 범칙금을 부과하고 엄중경고(국내 체류 허용)하기로 했다.


한편 모든 입국자에 대한 의무적 격리가 시행된 지난 4월 1일 이후 6월 26일까지 법무부에서 격리이탈자에 대한 조치현황은 ▲공항만의 특별입국절차에서 격리에 동의하지 않아 강제송환된 외국인은 40명, ▲격리시설 입소를 거부하여 추방된 외국인은 9명(강제퇴거 3명, 출국명령 6명), ▲입국 후 자가격리를 위반하여 추방 조치된 외국인은 19명〔강제퇴거 조치 8명, 출국명령 11명〕이다.

법무부는 “방역당국의 격리 조치를 위반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신속한 조사를 거쳐 강제퇴거와 범칙금 부과를 병과하는 등 엄정히 조치할 계획이다”며, “국내 입국 후 자가격리하는 모든 내·외국인들이 자가격리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3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