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림대강남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AI 챗봇 ‘한림스마트봇’ 정식 오픈…환자 개인 맞춤형 서비스 최적화 - 실시간 진료정보 및 각종 알림 확인 등 가능
  • 기사등록 2020-05-28 00:58:10
기사수정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지난 22일 병원 처방전달시스템(OCS)을 연동한 환자맞춤형 AI챗봇 ‘한림스마트봇’을 정식 도입, 운영에 들어갔다.


◆예약된 외래진료 및 검사…24시간 언제나 스마트폰으로 변경·취소 가능
한림스마트봇은 기존 환자용 고객가이드앱·카카오톡 및 네이버 톡톡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접근성이 편리하다. 특히 국내 의료기관 최초 처방전달시스템(OCS)이 연동되어 실시간 환자의료정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하여 환자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최적화됐다.
한림스마트봇을 이용하면 자연어처리 기술로 학습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병원 이용 전반부터 진료시간표, 진료과 정보, 교수진 소개 등을 확인하거나 검색어로 찾을 수 있다.
또 차별화된 챗봇 기능으로 교수의 학회참석 및 휴가 등의 변동사항이 실시간 반영된 진료정보를 볼 수 있다.
외래환자는 실제 예약된 외래진료 및 검사를 24시간 언제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변경·취소가 가능하며, 신용카드와 한림페이를 통해 진료비 수납 등의 업무를 앱이나 고객센터를 통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입원환자는 담당교수의 회진시간, 복약안내, 식단메뉴선택, 검사안내 및 주의사항 등의 각종 알림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다.

◆“1분 만에 진료예약 변경”
강남성심병원 이영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한림스마트봇 도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며 디지털·스마트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환자가 한림스마트봇으로 진료예약 변경·취소 업무,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응대 및 안내 등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실제 한림스마트봇을 이용해본 환자는 “한림스마트봇 하나로 병원의 모든 정보를 24시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전에는 진료예약을 변경하려고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대기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알림톡에 온 챗봇 버튼을 눌러 단 1분 만에 진료예약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친구 맺기만으로도 이용 가능
한림스마트봇은 간단한 절차로 이용이 가능하다. 강남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맺고 있는 사용자는 기존 알림톡 서비스에서 챗봇사용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추가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혹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검색해서 친구추가를 맺으면 바로 한림스마트봇 이용이 가능하다.
인증절차를 최소화한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에 등록된 본인과 가족의 외래·입원 등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강남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챗봇은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병원 중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 이어 두 번째 도입한 것으로 기존에 발생했던 오류들을 대폭 보완·수정해 정확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8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