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힘내라병원 최대정 병원장, 웨비나(Webinar)로 최소침습 척추수술 특별강연 진행 - 라틴아메리카척추내시경학회, 인도최소침습척추내시경학회 등서 강연
  • 기사등록 2020-05-26 12:14:47
기사수정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상당수 국내외 학술대회들이 연기되고 취소되다 보니 온라인 세미나 형식의 학회들로 대체해 개최되고 있다.


부산힘내라병원(병원장 최대정)도 지난 5월 21일(목) ‘MINIMALLY INVASIVE ENDOSCOPIC SIPNAL SURGERY’을 주제로 라틴아메리카척추내시경학회를 웨비나(Webinar)로 성황리에 개최해 관심을 모았다.


이날 웨비나는 한국 시간으로 21일 오전 9시에 시작돼 약 3시간 동안 진행됐다. 최대정 병원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스페인의 Dr.Pedro Llinas, Dr. Elsa Gonzalez, △멕시코 Dr. Roberto Cantu, △대만 Dr. Kuo pin Kuo, △콜롬비아 Dr. Femando Toress, Dr. Jorge Ramirez, Dr. Nicolas Prada 등 8명의 국제 석학들이 척추 내시경 수술에 대해 강연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실시간 참여로 진행된 웨비나에는 전 세계 약 300명의 척추내시경 전문의가 청강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소침습 척추내시경 수술은 광범위한 절개 대신 허리에 작은 구멍을 뚫어 수술하는 방식이다. 이 수술은 척추 구조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원인이 되는 국소병변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나사못 유합술에서 한 발 더 발전된 개념의 수술이다.


무엇보다 피부를 절개하는 범위가 작아 출혈이 적고, 수혈 가능성도 적으며, 후유증이 최소화돼 수술 후 다음 날이면 혼자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또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내과적 질환이 있는 환자와 연세가 많으신 고령의 환자분들도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날 웨비나 척추학회에서도 최소침습 척추 내시경 수술은 수혈없이 척추수술이 가능하다는 점과 수술부위가 작아 수술관련 감염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에 모두 공감하였다.



부산힘내라병원 최대정 병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의학컨퍼런스, 국내 및 국제학회가 중단되고 취소되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한 학회로 대체되고 있다.”며, “학회의 본래 목적에 따라 척추 내시경 치료의 최신 동향과 연구 결과를 끊임없이 공유하여 학문적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실제 오는 5월 29일(금)에도 인도최소침습척추내시경학회가 웨비나로 개최될 예정이며, 힘내라병원 최대정 병원장은 ‘척추 내시경 수술’을 주제로 단독 초청강연도 예정되어 있다.


최 병원장은 최소침습 척추내시경 수술 분야의 권위자로 2017년 한국 신기술척추치료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것은 물론 이 치료법에 관한 연구논문도 약10편을 발표했다.


또 해외 초청강연 및 수술 시연 강의를 통해 이 기술을 널리 전파 및 공유하고 있다. 수술 연수를 마친 해외 의사들은 내시경 척추수술이 척추유합술의 단점을 해결해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웨비나는 Web Seminar의 준말로 강연자와 참여자가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방식의 웹세미나를 말한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7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