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형외과 척추디스크 환자들을 위한 ‘신경주사요법, 신경성형술’ 장단점은?
  • 기사등록 2020-05-22 11:08:25
기사수정

척추와 관련해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인 ‘추간판탈출증’(일명 디스크)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여러 원인에 의해 손상을 받거나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추간판 내부의 젤리 같은 수핵이 탈출해 주변을 지나는 척추신경을 압박하며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일으킨다. 추간판탈출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허리통증과 다리저림이다.


이럴 경우 다양한 시술법을 고려할 수 있고, 신경주사요법이나 신경성형술 등이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이 시술들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신경주사요법 장단점은?

우선 허리통증 환자들에게 시행되는 신경주사요법은 추간공을 통해 척추관의 밖으로 나온 척추신경의 신경근 또는 통증을 유발시키는 주변에 혼합액의 주사제를 주입한다.


이를 통해 ▲통증 소실, ▲말초에서 생기는 통증 감각을 차단시켜 근육의 과도한 수축 완화, ▲혈액순환 개선, ▲염증과 통증 제거 등의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오래 지속되고, 척추관협착증이 진행됐다면 신경주사로 통증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신경성형술 장단점은?

신경성형술의 대표적인 장점은 ▲출혈이 없다는 점, ▲흉터가 거의 없다는 점,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물론 고령의 환자들도 가능한 시술이라는 점, ▲시술 시간(20~30분)이 짧다는 점, ▲통증이 사라졌는지 곧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회복기간이 짧다는 점 등이다.


반면 어떤 의사가 치료하느냐에 따라 통증개선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단점이다. 이에 따라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사를 찾아 통증의 원인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통증 개선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막외 신경성형술이란?

신경성형술의 대표적인 적응증은 ▲척추관협착증, ▲만성디스크로 인한 요통과 하지통증, ▲수술할 정도로 심하지 않은 디스크 환자, ▲척추수술 후 재발된 통증환자, ▲여러 마디 퇴행성 척추 병변 환자, ▲척추 골다공증으로 인한 통증 환자 등 비수술적으로 간단히 시술하는 ‘경막외 신경성형술’이 척추디스크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다.


‘경막외 신경성형술’은 꼬리뼈 부의 구멍을 통해 가느다란 관을 척추의 내부로 삽입해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까지 정확하게 어프로치 한 다음 약물주입으로 피부절개 없이 염증 제거와 튀어나온 디스크의 신경가지를 박리하여 디스크를 수축시키는 방법으로 눌린 신경압박을 해소하여 통증을 없애는 방식이다.


천안 본정형외과 권희(정형외과 전문의 :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골절학회, 대한척추외과학회 정회원) 병원장은 “척추디스크 환자들 중에는 심각한 통증에 시달리면서도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허리통증을 참고 지내다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며, “이럴 경우 다양한 비수술법들도 있기 때문에 우선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최근 신경성형술이 다양한 장점들로 인하여 특히 여성 환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며, “다양한 장점만큼 의사의 숙련여부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확인한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7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