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가톨릭대병원, 복지부 ‘제2기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공공전문진료센터’ 지정 외
  • 기사등록 2020-04-15 12:00:02
기사수정

◆대구가톨릭대병원, 보건복지부 ‘제2기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공공전문진료센터’ 지정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 ‘제2기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2020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3년간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전문진료 분야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최정윤 병원장(공공전문진료센터장)은 “앞으로도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인력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 내 행정기관 및 의료기관 등과의 연계 협력을 통해 공공전문진료센터의 체계를 확실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경수 의료원장은 “2016년 보건복지부 첫 지정에 이어 다시 한번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역민들에게 더 나은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전문진료센터 지정 제도는 수익성이 낮아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지역별 공급 차이로 국가 지원이 필요한 전문 진료 분야에 대해 기관별 역량 강화 및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지정 전문진료 분야는 총 4가지로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전문진료 △어린이 전문진료 △호흡기 전문진료 △노인 전문진료가 있다.
대구가톨릭대병원은 입원병실 80병상 이상, 중환자실 4병상 이상, 수술실 3실 이상, 외래 및 입원환자를 위한 전용 재활치료실, 공공보건의료시설, 환자교육실 등을 갖추며 시설, 장비, 인력에 대한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삼육서울병원, 2회 연속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삼육서울병원 내시경센터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주관하는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에서 2회 연속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획득했다.
삼육서울병원 내시경센터장은 “체계화된 프로세스와 의료진들의 노력을 통해 2016년에 이어 2회 연속으로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철저한 감염관리와 의료서비스로 우수한 내시경실 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환자들에게 좋은 의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수내시경실 인증제는 내시경실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해 시행하며, 내시경 의료진 자격, 시설 및 장비, 과정, 성과지표, 소독 및 감염관리, 진정내시경 등 6개 영역 중 93개 항목에서 필수요건을 갖추고 우수성을 인정 받아야 하는 평가이다.
평가항목 중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필수항목은 100% 충족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인 3년이 지나면 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3년간이다.


◆이대목동병원, 특수건강진단기관 평가 최고 등급 ‘S등급’ 획득
이대목동병원은 최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2019년 특수건강진단기관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유해인자 노출 업무 종사자 등을 위한 특수건강진단기관을 대상으로  건강진단 결과 및 판정의 신뢰도, 시설 장비 보유 및 유지 관리, 운영 방침 및 업무관리 체계와 건강진단 사후 관리 적정성 등 항목에 대해 진행됐다.
특히 이대목동병원은 건강검진의 판정과 사후 관리 관련 항목, 지역 사회 산업보건기관 간의 협업을 통한 포괄적 서비스 제공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의료봉사단, 외국단체 사상 최초 필리핀 문교부 표창장 수상
경기도의료봉사단(단장 : 이동욱 경기도의사회장)이 2019년 한 해 동안 교육과 지역사회에 큰 공헌을 한 단체 및 개인에게 수여하는 ‘2019 Pampanga Convergence & Recognition of Education Stakeholders’ 시상식 행사에서 외국단체로는 처음으로 필리핀 문교부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 행사는 빰빵가주에 속한 21개 시(City) 시장들과 단체장들, 수상자들 외 약 300명이 참석한 큰 행사이다.
경기도의료봉사단은 올해도 아이타족에 대한 의료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다시 한 번 이들에게 인술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서울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 치과교정저널 등재 편수 세계 1위 차지
서울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과장 안석준)가 치과교정학 분야 저널 등재편수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유명 치과교정학 저널인 AJODO(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에 2019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007~2017년까지 치과교정학 분야의 주요 8개 저널에 실린 842개 기관, 총 7,119편의 논문 중 서울대학교가 가장 많은 133편의 논문을 등재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석준 과장은 “연구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 진료부문에서도 정상의 위치에 오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2020 고객감동경영대상’ 수상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 최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14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임상검사&연구개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SCL은 임상검사 분야 발전을 위해 혁신적인 검사 프로세스 도입과 체계적인 연구개발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경영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고객감동경영 대상을 수상했다.
SCL은 향후 산학연 협력을 통한 제약 임상 연구를 비롯해 진단검사의학 연구, 바이오뱅크 활용 등 바이오 헬스 분야의 연구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활발하게 진행해 온 국가연구과제사업 영역의 범위도 넓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18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