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긴급재난지원금 선정기준‘건강보험료’ 선택한 이유…내 보험료 확인방법은? - 중앙 정부 소비쿠폰 지원 사업과 중복 수급 가능할까?
  • 기사등록 2020-04-05 07:00:02
기사수정

정부가 지난 3일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선정기준에 본인부담 건강보험료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신청 가구원에 부과된 본인부담 건강보험료(건강보험 미가입 가구인 의료급여 수급가구도 지원 대상에 포함) 합산액이 소득하위 70%에 해당할 경우 지원 대상이 된다.
그렇다면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부담건강보험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한다.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확인 방법은? 
직장 가입자의 경우 월급명세서, 지역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 납입 고지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해서 본인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 보험료 확인이 가능하다.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선정한 3가지 이유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지원하려는 것으로, 대규모 대상자에게 신속하게 지원하면서도 생활수준의 합리적 반영이라는 점을 균형 있게 고려해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건강보험료는 ▲최신자료[직장가입자(100인 이상 사업장)의 전월 소득 반영]를 활용해서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는 점, ▲모든 국민(의료급여 수급자 등 일부를 제외한 전 국민의 97%)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있는 자료로 별도 조사 없이 접수처에서 간단히 확인해서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는 점, ▲국민들도 자신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를 쉽게 추정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소득인정액조사 방식은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오래 걸리고(2달), 기초생활수급자 등 특정대상을 선별하는데 적용되는 개념이다.
실제 1명 조회시 약 1주 소요(신청접수), 950만명 2달 소요(연 2회 확인조사)된다.
1일 평균 행복e음 시스템 처리능력은 약 20만명 수준이다.
지난 2018년 아동수당(200만 가구)은 3개월 동안 신청과 조사(금융재산을 포함한 소득인정액 방식)를 완료한 비율이 74.5%에 불과하기도 했다.


◆소비쿠폰 등 중앙 및 지자체별 지원 사업과 중복 수급 가능성은?
현재 저소득층의 소득보전을 목적으로 한시적으로 지급되는 소비쿠폰 중앙 정부 지원 사업과는 중복 수급이 가능하다. 
지자체별 지원 사업과의 관계는 주소지 지자체에 확인이 필요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9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