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의약품·의료기기 해외 제조소 실태조사, 서류심사로 전환 - 코로나19 전 세계 확산 영향…품목허가 차질 없이 진행
  • 기사등록 2020-03-17 23:33:22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해외 제조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서류심사로 전환한다.
이번 전환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 세계적 확산 영향에 따른 한시적인 조치로 국내 의료제품 허가 일정과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마련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약품…추후 실태조사
허가신청 품목 중 해외제조소에 대한 GMP 실사가 필요한 경우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 가입국에서 실시한 실태조사 보고서(이하 PIC/S 보고서)’로 대체해 서류심사하게 된다.
다만 PIC/S 보고서가 제출되지 않거나 부적합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본 후 현지 실태조사를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서류심사로 전환해 허가된 제조소는 추후 신규 품목허가 신청이나 정기점검과 연계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바이오의약품, 한약(생약)제제
신청된 품목 중 현지 실사가 필요한 건은 서류심사로 전환해 진행하고 있으며, 서류심사를 받은 제조소는 다음 해 점검 대상으로 우선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6월말까지 적용, 6월 이후는 코로나19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 조치한다.


▲의료기기…추후 제조소 불시점검 등 품질관리 실태 확인
해외제조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서류검토로 대체하되, 추후 제조소 불시점검 등을 통해 품질관리 실태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6월말까지 적용, 6월 이후는 코로나19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치한다.
식약처는 “면밀한 서류심사를 통해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의료기기가 허가될 수 있도록 PIC/S 가입국 등 해외 규제당국과 제조소 실태조사 결과를 긴밀히 공유하고, 전 세계 감염증 확산 상황에 따라 해외 실태조사에 대한 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71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