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2021년까지 약 10만 건 이상 영양정보 확보 추진 - 영양정보 공공데이터 전면 개방
  • 기사등록 2020-02-28 00:54:45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식품안전정보 포털인 ‘식품안전나라에서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정보(이하 ‘영양정보‘)를 대폭 확대, 공개한다.

◆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 총 2만 9,434건 구축
최근 개인맞춤형 식이정보 및 식단 등에 영양정보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외식(487→7,820건)과 가공식품(12,548→17,211건)의 영양정보는 대폭 확대하고, 농‧축‧수산물(4,403건)은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서 총 2만 9,434건의 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식약처는 올해 ‘건강위해가능 영양성분 실태조사’를 통해 가정간편식 등 약 3만 건의 영양정보를 추가하고, 내년까지 건강기능성식품 등으로 확대해 약 10만 건 이상의 영양정보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어린이가 주로 섭취하는 기호식품을 집중 조사해 영양성분과 식습관 형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수입식품에 대한 영양정보를 자동으로 DB화 할 수 있도록 ‘연계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영양정보…개인 맞춤형 식단 개발에도 활용도 높은 자료
영양정보는 학교 등 단체 급식에서 영양기준량에 맞는 식단을 작성할 때 꼭 필요한 기초자료로, 환자식이나 다이어트식과 같이 개인 맞춤형 식단 개발에도 활용도가 높은 자료이다.
식약처는 각 부처(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식약처)별로 생산하고 있는 영양정보를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 모아 쉽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영양정보 공공데이터를 전면 개방했다.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 건강‧영양 > 식품영양성분DB로 이동하면 ‘식품으로’ 탭에서 농‧축‧수산물(식품별), 가공식품(식품·제조사별), 외식(식품·판매처별)에 대한 영양성분 검색이 가능하다.
▲‘영양성분으로’ 탭은 특정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된 개별 식품제품의 함량 순위와 제품분류별 평균값을 확인 할 수 있다.
▲‘테마별로’ 탭은 파프리카 등 컬러 푸드의 색깔별 영양성분 차이와 조리(끓이기, 굽기 등)에 따른 영양성분 변화율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외에도 548개의 국민 다소비 가공식품 및 외식 원재료, 조리방법, 영양성분(탄수화물 등 80개 성분) 정보를 3월경에 추가로 제공하고 책자로도 배포할 예정이다.


◆학교 및 단체급식부터 소비자 등 널리 활용 기대
식약처는 이번 영양성분 통합정보가 기존 수요처(급식소, 연구기관, 네이버 지식백과 등) 외에도 개인 맞춤형 영양서비스 제공업체 및 건강한 식생활에 관심이 많은 국민들에게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교 및 단체급식=이번 영양정보 강화를 통해 이전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산업체=당뇨 환자 등에 필요한 영양성분 강화 메뉴, 스마트 가전, 칼로리 저울 등의 개발.
▲소비자=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식재료 중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 등 영양분석을 통해 최적의 열량을 고려한 식단 제공.
▲교육‧상담=개인의 영양상태 분석 및 컨설팅을 통한 건강 상담 및 식생활관리 앱 개발용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


이외에도 5대 유망식품(맞춤형·특수식품, 기능성식품, 간편식품, 친환경식품, 수출식품) 발전에 공공데이터로서 마중물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영양정보 뿐 아니라 식품원재료함량, 요리방법, 추천식단 등 수요자 중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식품산업 성장 및 국민 식생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정보를 추가적으로 개방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4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