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상청,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은?…날씨서비스 확실한 변화 - 날씨알리미로 내 머리 위의 날씨정보 확인 등
  • 기사등록 2020-03-10 09:00:01
기사수정

기상청이 올해 정책목표를 ‘국민의 안전과 생활편익 증진을 위한 혁신적인 날씨서비스 개편’으로 정하고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서비스 개선
모바일 서비스를 크게 개선하면서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나, 내 머리 위의 날씨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기상청 날씨알리미 시행, 날씨누리 확대·개편
올해부터 사용자 위치기반 모바일 실시간 알림서비스(기상청 날씨알리미)를 시행하고, 기상청 날씨정보 누리집인 ‘날씨누리’도 확대·개편해 기상정보와 지진정보를 더욱 쉽고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초단기예보 6배, 동네예보 3배 상세 서비스
초단기예보는 6배 더 자세하게(60분→10분 단위), 동네예보는 3배 더 상세하게(3시간→1시간 단위) 서비스해 내 위치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비가 오고 그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또 시각화된 날씨정보도 더욱 확장해 현재 날씨누리를 통해 6시간까지 제공하던 강수량과 바람정보가 최대 12시간까지 제공된다.

▲‘폭염특보’ 기준, 더위 기준으로 개선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최고기온만을 고려하던 ‘폭염특보’ 기준은 기온 외에 국민이 체감하는 기온, 습도 등을 포함하는 더위 기준으로 개선하고, 인구가 밀집된 서울은 특보구역을 4개로 세분화할 예정이다.
날씨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영향예보도 다부처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계속 확대·개선해나간다.
▲실시간 지진정보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
예고 없이 찾아오는 지진에 대한 정보도 지속적으로 개편해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지진파 도착시간, 지역별 진도 등 다양한 지진정보를 실시간 지진정보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한다.


◆현장 맞춤형 관측·예측정보 제공 등
기상재해가 발생하거나 우려될 때, 위성, 드론 등 첨단 기상장비를 현장에 신속하게 투입하여 현장 맞춤형 관측·예측정보를 제공한다.
기상드론이 탑재된 기상관측차량(총 7대)을 권역별로 배치해 위험기상, 대형산불 등 기상재해 발생 시 1∼2시간 이내에 현장에 출동, 상세 관측·예측정보를 제공해 기상재해 최소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 호주산불과 같이 해외나 먼바다에서 국민의 피해가 예상되면 천리안위성 2A호를 활용해 2분 간격으로 현장 날씨를 특별감시한다.


◆기술혁신 추진…미래형 첨단기술 적용
기상 분야에 미래형 첨단기술의 적용을 위한 기술혁신도 추진한다.
지난 1월 체결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의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기상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2022)해 강수예측을 지원하고, 기상예보의 시공간 해상도를 확장하고 자료 갱신 주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나갈 예정이다.
또 기상항공기, 구름물리실험 챔버 등 실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가뭄이 심한 지역의 가뭄 해소를 위한 인공증우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등 인공강우 관련 기술을 높이는 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속 추진한다.


◆기후변화 과학정보와 예측정보 유용성 UP
기후변화 과학정보와 예측정보의 유용성을 높이고, 기후변화 관계기관과의 협력도 더 긴밀해진다.
이를 위해 계절, 절기 등의 기후정보와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상현상에 대한 분석정보를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수시로 알릴 예정이며, 5월부터 1·3개월 장기예보에 이례적인 폭염, 한파 등과 같은 극한기후 예측정보를 추가 제공하여, 부문별(△농업 △에너지 △수자원 △기업경영 등) 피해 사전예방과 의사결정 활용에 보다 유용해질 전망이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대응을 위해 기상청, 환경부 등 14개 정부기관이 연계된 상설 정부협의회를 올해 안에 구성·운영하여 세계 기후변화 과학정보 제공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상청장은 “일상의 영역에서 위험기상 대응의 영역까지 국민의 모든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이 날씨이다”며, “지속적으로 국민의 삶과 안전을 포용하는 혁신적인 날씨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0년 기상청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3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