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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랜딩’은 ‘상표 새 단장’, ‘체크슈머’는 ‘꼼꼼 소비자’로 -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대체어 마련
  • 기사등록 2020-03-07 09: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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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이 ‘리브랜딩’과 ‘체크슈머’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상표 새 단장’과 ‘꼼꼼 소비자’를 선정했다.
‘리브랜딩’은 소비자의 기호, 취향,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기존 제품이나 상표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이다. ‘체크슈머’는 상품의 성분, 원재료, 제조 과정, 사용 후기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국민들이 어려운 용어 때문에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어 이 말들이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목록(2019년 10월~현재)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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